메뉴

로이슈

검색

의료·제약

데일리팜, '제약-바이오 CEO 초청' 세미나 개최

2018-05-16 12:23:48

(사진=데일리팜)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데일리팜)
[로이슈 임한희 기자] 보건의료 전문언론 데일리팜(대표 이정석)과 메디칼타임즈는 16일 제약-바이오 기업 CEO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별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데일리팜 창간 19주년을 맞아 마련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양성일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이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전략’이란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양 국장은 제약업계 CEO들에게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이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정부의 향후 로드맵을 제시했다.

지난해 소개된 바와 같이 문재인 정부는 제약·바이오·의료기기산업 육성 추진을 국정과제로 내세웠다. 제2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 시행 첫 해인 18년에는 4324억원의 정부 예산을 투입해 4대 목표와 12대 추진 전략, 37개 실천과제, 152개 세부추진과제를 이행 추진한다고 알려졌다.

제약·바이오 분야 핵심기술 개발과 인력양성, 사업화 및 해외진출 지원 등을 통해 제약·바이오·마이크로의료로봇 등 의료기기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골자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약개발과 스마트 임상시험센터 구축, 국가 신약개발지원 사업(가칭) 예비타당성조사 추진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그 외 공익 목적의 R&D 투자 추진 외에 제약바이오 기술비즈니스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 신흥국 등 전략국 현지 제약시장 진입 활성화를 위한 지원 다각화 및 백신사업의 글로벌 진출지원 본격 추진과 같은 노력도 병행 중이다.

양 국장은 "우리나라가 세계 수준의 ICT·의료기술과 글로벌 진출 경험을 갖췄음에도 국내 기업들의 R&D 투자 여력이 선진국보다 부족하고 신산업 융합 촉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미비한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4차 산업시대에 걸맞는 대응전략을 펼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돕겠다"고 강조했다.

임한희 기자 newyork291@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