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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인기 신도시•택지지구에서 지식산업센터 ‘한판 승부’

2018-03-27 19:3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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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김영삼 기자] 오피스빌딩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입주가 가능하고 다양한 세금 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에 기업들의 관심이 이어지면서 공급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산업단지 내 지식산업센터 관리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1990년 이전 10개소에 불과하던 지식산업센터는 2016년 812개소(설립승인은 득하였으나 완료신고가 되지 않은 273개소 포함)로 대폭 증가했다. 지식산업센터의 1개소당 평균 건축연면적 역시 1990년 이전 1만3,840㎡에서 2010년대 3만6,273㎡로 약 2.6배 가량 넓어졌다.

지식산업센터 건립 지역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과거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조성되던 지식산업센터는 산업 구조가 고도화되고, IT 및 벤처산업 등 첨단지식산업이 성장하면서 중심 주거지 인근으로 확대되고 있는 분위기다.

최근에는 대표 인기 주거지역인 수도권 신도시 및 택지지구까지 공급이 이어져 눈길을 끈다. 일반적으로 신도시 및 택지지구는 교통망과 편의시설이 체계적으로 조성되고, 대규모 인구 유입을 고려한 굵직한 개발 호재까지 포함하고 있어 기업 입장에서는 일하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동탄2신도시, 판교신도시, 다산신도시, 하남 지역현안사업1지구 등 주거지로 선호도가 높았던 수도권 인기 지역에서 대규모 지식산업센터 분양이 이어져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동탄2신도시에서는 금강주택이 동탄테크노밸리 도시지원시설 14블록에서 ‘금강펜테리움 IX타워’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8층, 지식산업센터 2개동과 기숙사 1개동이며 대지면적 5만1,801㎡, 연면적 28만7,343㎡ 규모다.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공급하는 오피스텔형 기숙사는 전용면적 23~49㎡ 총 675실로 구성되며, 2층에는 보육시설도 설치될 예정이다.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SRT와 GTX(예정)를 이용해 서울까지 약 18분이면 도달가능하고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등을 통해 전국 각지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특히 지난달 일반도로에 트램을 건설 운행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동탄2신도시 내 트램 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다산신도시에서는 유승종합건설이 자족시설 4-2블록에서 ‘다산신도시 블루웨일 2차’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10층이며 연면적은 6만1,559㎡이다. 작년에 개통한 구리-포천고속도로와 2025년 완공을 앞둔 서울-세종고속도로가 바로 연결돼 있다. 여기에 북부간선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서울양양고속도로·강변북로·올림픽대로 등도 인근에 위치한다.

판교신도시에서는 경기도시공사가 제2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산업용지 F1블록에 공공지식산업센터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9층, 연면적 7만598㎡로 조성된다. 인근 신분당선 판교역을 이용하면 강남역까지 14분이면 도착하며, 최근 개통한 안양성남고속도로(제2경인 연결)는 물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서울~용인 간 고속도로, 분당~수서·분당~내곡 간 고속화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하남 지역현안사업1지구에서는 대우건설이 연면적 27만60㎡, 지하 2층~지상 15층으로 조성되는 ‘하남테크노밸리 U1 센터’를 선보일 예정이다. 강동과 가까운 입지로 차량으로 강남까지 20분대, 분당까지 30분대로 진입이 가능하다.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연결되는 상일IC, 중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하남IC가 인접해 있어 광역교통망이 우수하다.

김영삼 기자 yskim@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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