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의료·제약

[메디칼 단신] 서울대학교 병원, 제21차 모야모야병 공개강좌 개최 外

2017-08-10 17:45:39

[메디칼 단신] 서울대학교 병원, 제21차 모야모야병 공개강좌 개최 外
[로이슈 이재승 기자]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에서는 제21차 모야모야병 공개상담 및 강좌를 오는 17일(목) 오후 4시부터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임상 제2강의실에서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모임에서는 소아청소년과 채종희 교수의 어린이 모야모야병, 소아청소년 신경외과 김승기 교수의 어린이의 수술적 치료 그리고 신경외과 김정은 교수의 어른의 수술적 치료에 대한 강의가 준비되어 있으며, 보호자 분들과 공개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모야모야병이란 특별한 원인없이 대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목동맥의 벽 안쪽이 두꺼워짐으로써 결국 목동맥이 막히고 그 부근에 이상 혈관들이 관찰되는 병이다. 특히 모야모야병은 어린이에게 생기는 뇌졸중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모야모야병은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뇌허혈에 의한 뇌경색을 예방하고, 부족한 뇌혈류량을 회복하게 되어 10명중 8명 이상은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강남 우리들병원 김경환 진료원장, ‘마르퀴즈 후즈후’ 공로상 수상

마르퀴즈 후즈후의 2017 평생 공로상 인증서(사진= 강남 우리들병원)
마르퀴즈 후즈후의 2017 평생 공로상 인증서(사진= 강남 우리들병원)
척추 전문 강남 우리들병원 정형외과 김경환 진료원장이 척추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후 (Marquis Who's Who)'의 2017 평생 공로상(2017 Albert Nelson Marquis Lifetime Achievement Award)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마르퀴즈 평생 공로상은 20년 이상 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쌓은 인물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김경환 진료원장은 지난해 2월 특발성 척추측만증을 가진 이란성 쌍둥이 환자의 교정술을 국내 최초로 동시 시행하고 성공적으로 치료해 큰 주목을 받았다.

학술연구 분야에도 두각을 나타내 요추, 경추, 흉추 부위 척추체 융합술에 대한 연구 논문을 SCI급 학술지에 게재하는 등 척추치료 연구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해오고 있으며, 그 중 5편은 SCI급 학술지에 실리는 성과를 이뤘다.

마르퀴즈 후즈후는 미국인명정보기관(ABI),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와 함께 세계 3대 세계인명사전으로 꼽힌다. 정치, 경제, 사회, 종교, 과학, 예술 등 각 분야에서 매년 세계적 인물 5만여 명을 선정, 프로필과 업적을 등재한다. 1899년 시작해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세계인명기관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김경환 진료원장은 "국내 척추 의료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고난도 환자들을 보다 안전하고 정확하게 치료할 수 있는 기술 개발과 연구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경환 진료원장은 앞서 2016년에는 Marquis Who’s Who의 주목 받는 인물로 선정된 바 있다.

◇ 인천성모병원, 진료예약안내 카카오알림톡 서비스 시작

[메디칼 단신] 서울대학교 병원, 제21차 모야모야병 공개강좌 개최 外이미지 확대보기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이학노 몬시뇰)이 환자에게 발송되는 진료 및 검사예약 안내 메시지(SMS/LMS)를 ‘카카오알림톡’으로 확대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예약안내 카카오알림톡 서비스는 환자가 외래진료예약에 관한 안내를 카카오톡 메시지로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인천성모병원은 카카오알림톡 외래예약 안내 문자 서비스를지난 31일 1차 오픈해 시행하고 있으며,8일부터 정식 서비스가 제공됐다.

기존 SMS문자 메시지는 글자 수에 제한이 있어 정보전달의 한계가 있었으나, 카카오알림톡을 통한 외래예약 안내 문자는 상세하고 편리하게 진료과 예약정보를 받아 볼 수 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은 카카오알림톡을 통한 예약안내 서비스는 기존 문자안내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진료예약 부도율 또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병원장 이학노 몬시뇰은 “병원 내 소식 및 건강강좌 등 유용한 건강 정보 등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새로운 소통 창구로서 더욱 가깝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당 서비스는 카카오톡 앱 설치 고객에 한해 발송되며, 미설치 및 알림톡을 차단한 경우에는 기존처럼 문자메시지로 발송된다.

이재승 기자 jasonbluemn@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