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의료·제약

[칼럼, 이선호 원장 지방흡입 이야기③] '수술'과 '시술' 차이 알면 백전백승

2018-08-03 18:23:17

(사진=글로벌365mc병원 이선호 대표병원장)이미지 확대보기
(사진=글로벌365mc병원 이선호 대표병원장)

비만 치료법은 지방흡입수술 외에도 다양합니다. 흔히들 지방흡입 수술과 혼동하는 지방흡입주사 람스(LAMS)를 비롯하여CO₂를 이용한 카복시테라피나 저장성 용액을 이용하는 HPL 지방분해주사 등 다양한 비만 치료 시술이 존재합니다.
그러다 보니 자신이 꼭 지방흡입수술을 해야 하는지, 비만 시술로 원하는 몸매를 만들 수는 없는지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는 다양한 스타일의 옷을 구비한 옷가게에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걸 찾는데 많은 고민을 하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비만 치료법은 입어보고 구매할 수 있는 옷가게와는 달리 결과 예측이 다소 어렵습니다.예측과 치료 결과의 간극을 줄일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직접 내원하여 철저한 검사와 충분한 상담을 받는 것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知彼知己 百戰百勝)'이라 하던가요? '수술'과 '시술'의 차이를 아는 것도 효과적으로 비만을 치료하기 위한 준비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술과 시술은 관점 상에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치료법과 효과로 그 차이를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비만 치료법 중 수술과 시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방세포 제거 가능 여부 및 지방 제거량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방세포는 지방을 무제한 저장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지방이 몸속에 많이 들어오면 지방세포의 몸집은 최대 400배까지 커졌다가 지방이 빠지면 줄어듭니다. 이런 성질 때문에 지방세포 수가 늘지 않아도 무한정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수술, 즉 지방흡입은 이 지방세포를 직접 제거하는 치료법입니다. 지방흡입을 하면 비만의 근원인 지방세포 수를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요요 발생 가능성이 작아지게 되는 것이죠. 게다가 수술은 시술과 비교했을 때 사이즈 감소 효과, 회복 속도가 다릅니다.

이와 달리 시술은 지방세포를 직접 제거하지는 못하며, 효과의 측면에서도 수술보다 제한적인 효과를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결과의 스펙트럼이 다양하여 드물게 시술로도 수술에 근접하는 효과를 주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소수입니다.

시술 중에서 15년간 비만 하나만 치료•연구해 온 365mc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지방흡입 주사 '람스(LAMS)'는 수술처럼 지방세포를 직접 추출합니다. 지방흡입과 비만 시술의 장점을 결합해 지방흡입 수술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죠. 단 치료 부위에 국소마취를 통해 주사기로 시술한다는 점, 지방 제거량 등에서 수술과 차이가 있습니다.

수술과 시술, 어느 치료법이 더 좋다고 단편적으론 판단할 수 없습니다. 신체 특성에 따라, 개인 성향에 따라 효과적인 치료법은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철저한 검사와 충분한 상담이 중요합니다.

글 : 글로벌365mc병원 이선호 대표병원장 / 대한지방흡입학회 회장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