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행사엔 우원식 의장을 비롯한 국회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김진표 前 국회의장의 의정 활동과 대한민국 의회민주주의 발전에 대한 기여를 함께 회고했다. 알려져 있는 것처럼 지난해 12월 펴낸 책자는 국회의장단 구술총서의 제14권이다.
국회의장단 구술총서는 대한민국 의정사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의회 정치사 연구를 지원키 위해 2016년부터 꾸준히 발간돼 왔다.
구술은 공식 문서로만 담기 힘든 내용을 보완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를 조명하는 중요한 기록 방식이다. 요번 김진표 편은 국회의장 퇴임 전 6차례에 걸쳐 진행된 구술을 토대로 출판됐다.
김진표 전 국회의장은 1947년 경기도 연백군(現 황해남도 연안군) 출생으로 서울대 법학대학을 졸업하고 제13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다. 그래서 약 50년에 걸쳐 경제 관료와 정치인으로 국가 운영의 핵심 현장에서 생활했다.
아는 사람들은 알다시피 제17대부터 제21대까지 5선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재정경제부 차관·청와대 정책기획수석·국무조정실장·교육부총리·경제부총리 등을 역임하며 행정부와 입법부를 아우르는 폭넓은 국정 경험을 쌓았고 제21대 국회 후반기엔 국회의장으로 선출됐다.
이번 구술집엔 경제 관료 시절의 정책 경험과 정치 입문 과정, 원내대표 시절, 상임위원회 활동 등의 주요 의정 활동은 물론 국회의장 재임 시 추진한 제도개선과 의회외교 성과가 담겨 있다.
또한 개헌과 정치 관련 법 개정, 국회 운영의 방향에 대한 김 前 의장의 성찰과 제언 내용도 수록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정근 국회도서관장은 “김진표 전 국회의장님의 구술집에는 국회의장으로서의 소명 의식과 정치개혁을 향한 확고한 신념이 진솔하게 담겨 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의정지원 활동을 통해 중요한 의정 자료가 널리 활용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국회의장단 구술총서 대한민국 국회를 말하다 김진표편 제14권은 국회의원실 국회사무처 등 국회 소속기관에 책자로 배포되며 국회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원문을 열람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이상욱 로이슈(lawissue) 기자 wsl0394@daum.net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