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부산경찰청은 노쇼사기 피해예방법을 널리 알리고 시민들의 경각심을 높이고자 실제 피해사례 중심으로 부산경찰청장 명의 공문 형식으로 ‘노쇼사기 피해 예방 리플릿’ 5만부를 자체 제작했다.
관내 지자체, 공공기관 등을 통해 관련 업체에 전파하는 한편 상인들이 밀집한 전통시장과 상가 밀집지역 등을 중심으로 피해 예방을 위한 집중 홍보 활동을 한다.
노쇼사기 범죄는 특성상 피해예방법 숙지만으로도 피해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공공기관은 절대 대리구매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업체 물품을 대리구매 요구하면 100% 사기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노쇼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는 방법)=▲단체·대량 주문은 반드시 예약금이나 선입금을 요청 ▲신분과 연락처는 해당 기관의 공식 전화번호로 직접 확인 ▲취급하지 않는 물품 대리구매 요청은 단호하게 거절 ▲비대면은 모든 게 가짜일 수 있다는 경각심 필요 ▲위와 같은 전화 등 연락을 받았다면 즉시 112 신고하기가 그것이다.
아울러 리플릿 이미지 파일을 시·구청 지자체 및 소상공인 협회 등에 공유하고, 홈페이지, SNS 등 온라인을 활용한 예방·홍보 활동도 병행 한다.
부산경찰청은 노쇼사기 피해 발생 예방뿐만 아니라 범인 검거를 위한 수사역량을 집중해 생계를 위협하는 노쇼사기 범죄 근절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