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회복적 사법 프로그램은’은 소년원 학생 간 폭력적 언행, 갈등 관계 등으로 발생한 문제들에 대해 학생의 징계 처우 대신 가·피해 학생 관계 회복에 주안점을 두고, 가해 학생이 피해 학생에게 진심으로 사과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프로그램이다.
매년 5회 이상 진행되고 있는 회복적 사법 프로그램은 소년원 내 갈등 관계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해 학생들이 서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관계를 새롭게 맺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회복적 사법 프로그램에 참여한 A학생은 “처음에는 관계 회복에 도움이 될지 몰랐는데 직접 해보니까 친구들 얘기도 듣고 내 얘기도 하면서 서로 마음을 더 알게 된 것 같다. 이 프로그램 덕분에 나도 내 행동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배성희 안양소년원장은 “회복적사법 프로그램은 규율 교육보다는 학생 스스로 책임과 관계회복의 가치를 배우는 계기가 된다”며 “학생들이 공감과 소통을 배우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