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한글과컴퓨터, 인공지능 솔루션 3종 ‘차세대 세계일류상품’ 선정

2025-11-19 18:00:56

[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가 지난 18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2025년 세계일류상품 인증서 수여식’에서 자사의 인공지능(AI) 솔루션 3종이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세계일류상품 인증 제도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관한다. 이 제도는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을 선정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매년 제조 및 서비스 분야에서 수출 비중, 기술력, 시장 점유율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현재 세계일류상품’과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구분하여 인증서를 수여한다.

이번에 선정된 한컴의 제품 3종은 AI 문서 작성 도구인 ‘한컴어시스턴트’, 오피스 업무 생산성 도구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인 ‘한컴오피스 SDK’, 그리고 광학식 문자판독기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인 ‘한컴 OCR SDK’이다. 이들 모두 AI 기반의 업무 효율화와 문서 지능화를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한컴은 올해 그동안 축적해온 AI 및 문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공 분야에서 연이어 대규모 AI 사업을 수주하며 기술 역량과 시장 경쟁력을 입증했다. 국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1단계 사업을 시작으로 행정안전부 지능형 업무관리 시스템 구축, 범정부 AI 공통 기반 사업, 경기도교육청 디지털 플랫폼 구축 사업,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등 주요 AI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한컴 관계자는 “이번 세계일류상품 선정은 한컴의 AI 기술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AI 기술 확산을 통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고,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대한민국 대표 AI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