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엄정하고 투명한 사회봉사 집행을 위해 협력기관과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및 개선방안 등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특히 사회봉사 집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 사례’를 공유하고 사고예방 방법 및 유의사항, 사고발생 시 신속한 처리 방법 등의 실무 교육과 안전한 사회봉사 집행이 될 수 있도록 각 기관에 협조를 요청했다.
성남보호관찰소는 2025년 한해 동안 사회봉사 국민공모제 신청을 통해 고령·여성·영세농가 등 취약농가 18세대에 사회봉사 대상자 162명을 지원했다. 침수피해복구 및 예방 등 긴급재해 복구에 12명 지원, 저소득 장애인 가정 5세대의 도배, 장판 교체 등 주거환경개선 작업에 나섰다.
여기에 일손이 부족한 성남·퇴촌 지역 농가 20세대에 2,700명의 사회봉사명령대상자가 퇴비 뿌리기, 하우스 정리, 곁순제거, 접목작업, 원예농가 화분 관리 작업을 했다. 또한 성남·하남·광주시 소재 15개의 복지분야에 사회봉사 대상자 연인원 9,600명을 지원하는 등 복지기관에 실질적인 보탬이 됐다.
성남보호관찰소 유정호 소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내 사회봉사 협력기관 집행간담회를 갖고 협력집행 우수사례를 공유해 제도를 활성화하고, 소통의 장을 마련해 국민이 실직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효과적인 사회봉사 집행을 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