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마트가 추석 선물세트에 ‘신선지능’을 앞세워,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선보인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신선지능’은 고객이 신선식품 구매 시 겪는 실패 요인을 데이터로 진단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품질 혁신을 통해 ‘실패 없는 신선 장보기’를 구현하는 롯데마트의 핵심 프로젝트다"라고 전했다.
이어 "수십만 건의 소비자 리뷰를 AI 분석해 고객 의견을 상품 개선에 반영해왔다"라며 "실제 하절기 신선지능 핵심 품목으로 운영한 ‘AI 선별 수박’ 매출은 전년 대비 10% 신장하며 품질 개선 효과를 보였다"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그간 단품 위주로 적용해온 ‘신선지능’ 프로젝트를 선물세트로 확대해, 명절 대표 신선식품의 고객 체감 품질을 강화할 방침이다.
먼저, 롯데마트 신선지능의 핵심 기술을 적용한 ‘AI 선별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2022년 최초 도입 이후 4년째 운영 중인 AI 선별 시스템은,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기술로 시간이 지날수록 데이터가 누적돼 선별 정확도가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올 추석에는 명절 대표 품종으로 꼽히는 홍로 사과를 활용한 AI 세트를 신규 기획했다. 당도와 산도는 물론, 내부 갈변까지 정밀하게 검증한 ‘AI로 선별한 영주 소백산 사과(12~14입/ 4.2kg 내외/국산)’는 엘포인트(L.POINT) 회원가 8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돼지고기 역시 AI 선별 기술을 적용했다. 그동안 삼겹살 등 인기 부위에서 반복적으로 제기된 ‘과지방’ 논란은 돈육 소비자들의 대표적인 불만 사항이었다. 이에 롯데마트는 2024년 지방과 살코기의 최적 비율을 구현하는 AI 선별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 불편을 해소하고 품질 신뢰도를 높였다. AI 선별을 거친 ’1등급 암퇘지 BBQ 선물세트(삼겹살 1kg, 목심 1kg/국내산)’는 사전예약 기간에 한해 운영되며, 엘포인트 회원에게 40% 할인해 6만 9000원에 판매한다.
한우 세트는 유통 과정을 최소화해 ‘초신선’으로 선보인다. 한우는 고가인 만큼 고객 기대와 만족 편차가 큰 대표적인 ‘가심비’ 품목으로, 롯데마트는 전문 MD의 직경매와 신선센터를 활용한 자체 가공을 통해 맛과 신선도를 모두 갖춘 한우 세트를 준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롯데마트 관계자는 "‘신선지능’은 고객이 신선식품 구매 시 겪는 실패 요인을 데이터로 진단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품질 혁신을 통해 ‘실패 없는 신선 장보기’를 구현하는 롯데마트의 핵심 프로젝트다"라고 전했다.
이어 "수십만 건의 소비자 리뷰를 AI 분석해 고객 의견을 상품 개선에 반영해왔다"라며 "실제 하절기 신선지능 핵심 품목으로 운영한 ‘AI 선별 수박’ 매출은 전년 대비 10% 신장하며 품질 개선 효과를 보였다"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그간 단품 위주로 적용해온 ‘신선지능’ 프로젝트를 선물세트로 확대해, 명절 대표 신선식품의 고객 체감 품질을 강화할 방침이다.
먼저, 롯데마트 신선지능의 핵심 기술을 적용한 ‘AI 선별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2022년 최초 도입 이후 4년째 운영 중인 AI 선별 시스템은,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기술로 시간이 지날수록 데이터가 누적돼 선별 정확도가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올 추석에는 명절 대표 품종으로 꼽히는 홍로 사과를 활용한 AI 세트를 신규 기획했다. 당도와 산도는 물론, 내부 갈변까지 정밀하게 검증한 ‘AI로 선별한 영주 소백산 사과(12~14입/ 4.2kg 내외/국산)’는 엘포인트(L.POINT) 회원가 8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돼지고기 역시 AI 선별 기술을 적용했다. 그동안 삼겹살 등 인기 부위에서 반복적으로 제기된 ‘과지방’ 논란은 돈육 소비자들의 대표적인 불만 사항이었다. 이에 롯데마트는 2024년 지방과 살코기의 최적 비율을 구현하는 AI 선별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 불편을 해소하고 품질 신뢰도를 높였다. AI 선별을 거친 ’1등급 암퇘지 BBQ 선물세트(삼겹살 1kg, 목심 1kg/국내산)’는 사전예약 기간에 한해 운영되며, 엘포인트 회원에게 40% 할인해 6만 9000원에 판매한다.
한우 세트는 유통 과정을 최소화해 ‘초신선’으로 선보인다. 한우는 고가인 만큼 고객 기대와 만족 편차가 큰 대표적인 ‘가심비’ 품목으로, 롯데마트는 전문 MD의 직경매와 신선센터를 활용한 자체 가공을 통해 맛과 신선도를 모두 갖춘 한우 세트를 준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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