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DC랩스는 지난해 리더급 AI 전문가 영입과 전담 조직 신설을 통해 연구개발 체계를 한층 강화하고, 대규모 전문 인력을 확보하며 AI 역량을 한층 높였다.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홈과 공간 AIoT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으며, 자연어 처리·객체 인식·에너지 최적화 등 핵심 기술을 직접 개발해 상용화하고 있다.
특히 AI 기술에 HDC랩스의 ‘On Life Naturally’라는 디자인 철학을 더해 차별화된 기능과 디자인을 겸비한 스마트홈 시스템과 제품들을 선보이며 시장에서 기술력과 감성을 동시에 인정받는 혁신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HDC랩스가 개발한 베스틴 AI홈에이전트는 자연어 처리(NLP)기술과 홈 네트워크 제어 시스템을 결합한 지능형 홈서비스 에이전트로, 음성 인식 및 분석을 통해 사용자를 구별하고 개인 맞춤형 생활 정보를 제공한다. AI 기반으로 개인 생활 방식을 분석해 헬스클럽, 골프 연습장 등 입주민 전용 시설을 예약할 수도 있으며, 에너지 절약 및 지속 가능성도 강화했다. 월패드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는 고객이 직접 업로드한 사진이나 예술작품을 디스플레이하는 것은 물론 AI 에디팅 기술을 통해 이미지를 편집하고 스타일을 변화시켜 보여줄 수 있다.
공간 AIoT 전문기업인 HDC랩스는 주거문화를 선도해온 HDC현대산업개발과 꾸준히 협업해왔다. 양사는 건설과 ICT 기술의 경계를 넘어 스마트 라이프 전체를 설계하며, 아이파크 단지를 중심으로 미래 주거 혁신 모델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는 HDC현대산업개발이 건설 중인 ‘서울원 아이파크’로, 이 단지에는 ▲AI 홈에이전트 기반 주거 어시스턴트 ▲AI 보안 솔루션 ▲AI 건물관리 시스템이 본격 적용된다. AI 홈에이전트는 입주민 생활 패턴과 단지 데이터를 학습해 에너지 관리, 주차 안내, 커뮤니티 시설 예약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HDC랩스 관계자는 “HDC현대산업개발과 HDC랩스의 협업은 단순한 시너지를 넘어 건설과 ICT 융합을 통해 AI 기반의 스마트 주거 서비스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혁신”이라며 “앞으로도 AI 기술의 첨단 솔루션을 지속 확대해 아파트를 비롯해 건축물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