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정책·지자체

용산구, 체납 고지서 발송시 과정보 확인하기 쉽게 개선

2025-03-18 23:19:10

용산구 큰 글씨 체납 고지서 견본이미지 확대보기
용산구 큰 글씨 체납 고지서 견본
[로이슈 한정아 기자] 용산구가 올해부터 홀수달마다 체납 고지서를 읽기 쉬운 큰 글씨로 키워 발송하고 있다. 카카오톡 체납 안내 서비스도 고지 대상을 확대했다.

이번 조치는 고령층과 저시력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납세자 이해도와 편의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기존 고지서는 많은 내용이 작은 글씨로 담겨있어 어르신과 시력이 좋지 않은 구민들이 주요 내용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구가 새로 개선한 체납 고지서는 ▲담당자 문의처 ▲전자 납부 번호 ▲납부기한 ▲세액 합계 등 글씨 크기를 확대하고 어르신들이 주로 사용하는 신용카드 자동응답시스템(ARS) 번호를 전면에 표시해 한눈에 과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큰 글씨 고지서와 함께 카카오톡 체납 안내 서비스도 발송한다. 해외 거주 중이거나 우편물을 제때 받지 못한 납세자들이 원활히 과세정보를 받아보도록 기존 서비스를 확대했다.

기존에는 카카오페이 회원 중 10만원 이하 소액 체납자에게만 카카오톡을 발송했지만 지난해 7월부터 카카오톡 계정을 가진 전체 체납자에게 카카오톡을 활용한 체납 안내를 시행해오고 있다.

한정아 기자 지방자치 정책팀 hja@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