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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부동산원,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활성화 대국민 서비스 확대

2024-07-26 10:55:43

소규모&빈집정보알림e 시스템 메인화면 및 추가되는 대국민 서비스 예시 화면.(사진=한국부동산원)이미지 확대보기
소규모&빈집정보알림e 시스템 메인화면 및 추가되는 대국민 서비스 예시 화면.(사진=한국부동산원)
[로이슈 최영록 기자]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은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소규모&빈집정보알림e’ 시스템의 기능개선 및 고도화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를 대국민에게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한국부동산원은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소:통:센터) 운영을 통해 상담, 주민설명회, 컨설팅, 참여자 교육 등 사업추진 일련의 과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시스템 개편으로 사업대상 요건 분석, 사업 타당성 자가 분석 시스템, 맞춤형 온라인 교육 영상을 지원한다.
사업대상 요건 분석 서비스는 주민주도의 사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부동산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기초 현황과 법정 요건을 검토해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접수일로부터 약 7일 이내에 무료로 분석 결과를 받아볼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필요시 사업컨설팅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주민들의 사업 참여 확대가 예상된다.

또 사업요건 검토, 건축계획, 시세 조사(종전·종후자산 가치 추정), 사업비 추정 등 사업 타당성 자가 분석 시스템을 통해 주민 스스로 개략적인 사업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사업추진 의사결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시행(예정)구역을 설정하면 사업요건 등을 검토해 사업추진이 가능한 사업 유형을 확인할 수 있고, 사용자가 직접 건축계획 및 분양설계 등을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한국부동산원 김남성 산업지원본부장은 “이번 확대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업의 초기 구상단계부터 주민 참여를 확대 유도하고, 전문적인 컨설팅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이 이뤄지길 것”이라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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