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은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성과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해서 시상하는 제도다. 2021년부터 매년 대학교수‧변호사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심의위원회가) 수상자를 선정해 왔다. 입법활동 부문은 4개 범주 (법률안 성안과정‧협력적 입법‧법제적 완성도‧정책효과와 비용) 등 8개 세부평가항목을 평가기준에 따라 객관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이번 의정대상에서 우수 법률안으로 선정된 정희용 의원의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안은) 작년 12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법안은 그린바이오산업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전문 인력양성과 기술개발촉진‧벤처창업 활성화 지원 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는 등 안정적인 정책 추진을 뒷받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게다가 그린바이오 관련 (데이터활용촉진‧제품공공우선구매제도‧육성지구의 지정) 등의 산업육성을 위한 신규 제도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그린바이오산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
정희용 의원은 “제가 대표 발의한 법률안이 근거가 되어 미래 성장동력인 그린바이오산업을 안정적‧체계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그린바이오 기술을 매개로 기업과 농가가 상생 협력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함으로써 농촌 지역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지방소멸에 대응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정 의원은 “21대 국회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국회의원으로서 매우 영예로운 상을 수상하게 돼 진심으로 뜻 깊고 기쁘게 생각한다”며 “곧 시작되는 22대 국회에서도 재선 의원으로서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국가와 국민들께) 도움이 되는 법률안들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상욱 로이슈(lawissue) 기자 wsl0394@daum.net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