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공기업·공공기관

TS, 어린이 통학버스에 ‘음주운전 방지장치’ 100대 무상 보급

2024-04-08 10:37:16

TS, 어린이 통학버스에 ‘음주운전 방지장치’ 100대 무상 보급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최영록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TS, 이사장 권용복)은 음주운전으로부터 어린이 교통안전을 지키기위해 어린이 통학버스에 음주운전 방지장치 100대를 올해 7월부터 무상 보급한다고 8일 밝혔다.

최근 3년간(2020~2022년) 음주운전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 통학버스의 음주 사고율이 일반 버스보다 13.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학버스에 탄 어린이들이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TS는 음주운전으로 인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통학 차량으로 사용되는 전세버스 및 어린이 통학버스를 대상으로 음주운전 방지장치 100대를 무상 보급할 계획이다.

TS에 따르면 음주운전 방지장치는 차량에 부착돼 시동 전 음주 여부를 측정한 후 음주 값이 검출될 경우 차량 시동을 자동으로 차단시킨다. 어린이 통학버스 운영자는 음주운전 방지장치가 장착된 소속 차량의 음주운전 시도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가능하다.

한편 TS는 지난해 버스·택시 등 도시에서 운행되는 사업용 차량 50대에 음주운전 방지장치를 설치해 시범 운행했다. 그 결과 총 1949회 음주측정이 이뤄졌으며, 이 중 1.7%에 해당하는 33회 측정결과에서 면허정지 기준 이상의 음주 값(혈중알코올농도 0.03%)이 검출됐다.

TS 권용복 이사장은 “음주운전 처벌기준 강화 등 음주운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산됐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음주운전으로 인한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TS는 어린이와 같은 교통약자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을 중심으로 음주운전 방지장치를 보급해 음주운전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한편 안타까운 피해자들이 더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