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정부부처·지자체

과기부-중앙선관위, 블록체인 기술 이용 온라인 투표 시스템 구축 사업 진행

2021-06-23 12:42:35

과기부-중앙선관위, 블록체인 기술 이용 온라인 투표 시스템 구축 사업 진행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안재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온라인 투표, 기부, 사회복지, 신재생에너지, 우정사업 등 5대 분야에서 2021년 블록체인 확산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확산사업은 과기부의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통해 가능성을 확인한 과제 중 파급력이 높은 분야를 선정해 후속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처음 시행되는 것이다.

먼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코로나19 등 국가재난 상황에서 대규모 온라인 투표를 대비하기 위해 1천만명 이상이 이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비밀투표를 보장하기 위해 투표 결과는 익명 처리 후 별도로 저장되며, 암호화된 데이터를 블록체인상에 등록해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한다.

선관위는 추후 DID(분산신원확인)를 통해 정당한 유권자를 판별해 무효표를 검증하고, 이중투표를 방지할 계획이다.

이번 확산사업에서 유일하게 민간공모로 진행한 기부 분야에서는 코페이가 사회복지법인 따뜻한 동행 등과 함께 모금부터 수혜자 전달까지 전 과정을 볼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투명한 기부금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기부자는 모금 금액이 수혜자에게 집행되기까지 기부물품의 구매, 배송 등 집행과정 등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편, 예금, 보험 등을 하나로 통합관리 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우정서비스 통합고객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한 번의 로그인으로 우편물 관리부터 예금 및 보험, 우체국 쇼핑까지 모든 우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과기부는 온라인 투표, 기부, 우정사업에 대해 사업자 선정 및 계약을 완료하고, 사회복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사업자 선정도 조속히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재민 로이슈 기자 newsahn@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