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건설·부동산

‘내 집 앞이 최고’…단지 내 상가에 투자자 쏠림현상

불황일수록 더욱 빛나…코로나 영향으로 관심 더 커져
“입주민들이 곧 고객”…상권 활성화에도 용이해 인기

2020-11-19 16:19:31

힐스에비뉴 도안 2차 투시도이미지 확대보기
힐스에비뉴 도안 2차 투시도
[로이슈 최영록 기자] 최근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내 집과 가까운 상가가 뜨고 있다.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투자자들이 입주민을 바탕으로 탄탄한 고정 수요를 기대할 수 있는 단지 내 상업시설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단지 내 상가는 입주민들의 생활 반경 안에 들어와 있기 때문에 타 상가보다 고정 수요와 매출 변동폭이 작다. 경기 침체로 소비가 위축되더라도 수요층이 두터워 비교적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소비패턴이 달라지면서 단지 내 상업시설은 더욱 각광받고 있다. 소비자들이 멀리 나가지 않고 집 근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단지 내 상가는 연일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 그 중에서도 대규모 입주민 수요가 형성 되어있는 단지 내 상가의 인기가 뜨거운데 대표적으로 지난 9월 분양한 위례신도시의 ‘힐스에비뉴 북위례’가 있다. 실제 이 상업시설은 총 1,078가구의 ‘힐스테이트 북위례’ 고정수요를 품고 있어 탁월한 집객력과 배후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으며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지난 2018년 7월 분양했던 경기도 부천시의 ‘힐스에비뉴’도 243실 공급에서 평균 10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 완판을 기록했다. 총 1,048가구 규모인 ‘힐스테이트 중동’의 단지 내 상가로 주목 받으며, 일찌감치 흥행을 예고한 결과다. 또 같은 해 6월 공급한 경기도 안산시의 ‘그랑시티자이 파크에비뉴’ 117실도 하루 만에 계약을 마쳤다. 이 단지 역시 총 3,728가구 달하는 ‘그랑시티자이’의 입주민 고정수요에 힘 입어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주거시설 내 상가는 입주민이 곧 고객이기 때문에 이들 수요층의 유입이 수월해 인기가 좋다”며 “특히 코로나19 등의 영향에 따른 소비 위축으로 대형 상권이 힘을 못 쓰는 상황에서 단지 내 상가는 비교적 타격 없이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 부각돼 선호도를 높여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인기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상가 분양시장에서는 풍부한 입주민 고정 배후수요를 품은 단지 내 상가가 잇따라 모습을 드러내고 있어 투자자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대전 도안신도시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11월 힐스테이트 도안 2차의 단지 내 상가인 ‘힐스에비뉴 도안 2차’ 상업시설 166실을 분양할 예정이다. 바로 옆에 자리한 힐스테이트 도안과 합쳐 약 1천 여 세대의 입주민 주거수요를 품은 상가로, 고객의 가시성과 접근성이 높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로 조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 향후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역(예정)이 신설되면 역세권 상가로서 많은 유동인구를 품을 전망이다. 게다가 현대엔지니어링이 개발한 주거상품인 ‘넥스트 스마트 솔루션’이 최초로 적용돼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부산 해운대에서는 엘시티PFV가 12월 엘시티의 단지 내 상가 ‘엘시티 더몰(the MALL)’을 분양할 예정이다. 해운대 엘시티 더샵 주상복합 882세대와 엘시티 레지던스 561세대의 입주민 수요를 갖춘 상가다. 지상 1~3층으로 구성되며, 부산 대표 관광지 해운대의 관광수요도 기대할 수 있다.

이밖에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서는 ‘안양 호계 두산위브’의 단지 내 상가가 분양 중이다. 총 855세대의 입주민 수요를 품었고, 인근에는 쿼드러플 역세권을 형성하게 될 지하철 1∙4호선 금정역(GTX-C 노선, 인동선 예정)이 자리해 역세권 유동인구의 유입도 기대된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