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국세행정 국민참여단은 국세청장이 국민이 납세서비스 디자인 재설계에 직접 참여해 국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발족했다.
자영업, 전문직, 주부, 대학생 등 다양한 직업군과 폭넓은 연령대의 국민 10명으로 구성된 국민참여단은 국세청과 국민을 잇는 가교로서, 비대면 납세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손택스 개선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국민참여단 회의는 ‘코로나19’ 방역상황을 감안, 온라인 영상회의로 토론을 진행했다.
위촉장 전수식에 앞서 국민참여단의 역할, 활동방법 및 논의주제를 공유하는 온라인 킥오프(kickoff) 회의(첫 모임)와 손택스 이용 시 발견한 불편사항, 문제점 등을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2차 영상회의를 가졌다.
앞으로 진행할 회의에서는 그동안 수집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정책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올해 연말까지 개선방안을 마련해 국세청 소관부서에 전달한다.
임성빈 부산청장은 이날 위촉장 전수식에서 “국민참여단이 국민을 대표하여 납세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겪는 불편과 애로사항, 개선의견 등을 가감없이 제안해 주시길 바란다”면서 “온‧오프라인을 통한 국민참여단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국민의 목소리가 담긴 가치있는 발전방안이 국세행정에 반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