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일반사회

경찰민원도 AI기반 '챗봇'으로 24시간 상담

2019-05-07 13:18:57

인공지능 '영도경찰서 24시 민원안내센터' 챗봇 운영.(사진제공=부산경찰청)이미지 확대보기
인공지능 '영도경찰서 24시 민원안내센터' 챗봇 운영.(사진제공=부산경찰청)
[로이슈 전용모 기자] "365일·24시간 언제든지 톡으로 경찰 상담 받으세요."

부산영도경찰서(서장 류삼영)는 대표적인 경찰 민원사항 및 고소·고발사건 처리 절차 등을 자동 안내하는 인공지능 ‘영도경찰서 24시 민원안내센터’챗봇(chat-bot)을 운영, 365일․24시간 상시 민원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AI기반 챗봇은 별도로 앱을 설치하거나 홈페이지 등에 접속할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카카오톡 메신저를 이용해 경찰업무에 대한 상담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챗봇은 정해진 응답규칙을 바탕으로 메신저를 통해 사용자와 자동 대화가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상담원을 기다리지 않고 시간·장소 관계없이 원하는 정보를 알 수 있다.

사용자는 챗봇을 통해 ▲교통사고 ▲교통법규위반 ▲고소·고발·진정 등 범죄 수사절차 ▲피해자 지원제도 ▲실종신고 ▲유실물 ▲범죄 유형별 대처요령 등 경찰 업무 전반에 관하여 쉽고 간편하게 문의할 수 있다.

현재 위 업무 포함 총 167개 항목에 관한 안내사항이 입력돼 있으며, 민원인 질문 빈도에 따라 지속 추가될 예정이다.
특히 민원인이 궁금한 사항에 대하여 주요 키워드를 직접 채팅창에 입력하면 필요한 응답과 함께 자주 묻는 질문들을 함께 보여주는 기능을 적용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챗봇 이용방법은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영도경찰서'를 검색해 ‘영도경찰서 24시 민원안내센터’를 친구추가하고, '채팅하기'를 누르면 언제든지 궁금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링크(https://pf.kakao.com/_kxnNej) 클릭 또는 QR코드 스캔 방식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류삼영 부산영도경찰서장은 "'주민에게 사랑받는 기본에 충실한 영도경찰'을 슬로건으로 걸고, 민원인이 자주 묻는 질문과 불편사항을 분석함으로써 데이터 기반 치안활동을 실시해 치안에 대한 주민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다”고 했다.

부산영도경찰서는 '민원안내센터' 이용 실적을 지속적으로 분석해 인공지능의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챗봇을 통해 각종 치안 관련 소식 제공 및 범죄예방 홍보활동도 병행해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전용모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