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사건사고

대출형보이스피싱 인출·모집책 5명 검거…3명 구속

2018-11-01 12:22:26

경찰이 피의자를 검거해 증거를 확보하고 있다.(사진제공=창원서부경찰서)이미지 확대보기
경찰이 피의자를 검거해 증거를 확보하고 있다.(사진제공=창원서부경찰서)
[로이슈 전용모 기자] 창원서부경찰서(서장 진영철) 수사과는 보이스피싱 해외콜센터의 지시를 받아 피해자 5명으로부터 2100만원 상당 편취한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인출 및 모집책 등 5명을 사기 혐의로 검거했다고 1일 밝혔다.

경찰은 인출책 모집 및 관리책 A씨(22)․ B씨(22), 인출책 C씨(43) 등 3명을 구속하고, 인출책 D씨(27) 및 계좌를 양도한 E씨(57)를 불구속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베트남 콜센터에서 대출업체를 사칭, 피해자의 전화로 “낮은 이자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 대출금을 상환해야 한다” 고 속여 지난 8월 9~9월 21일까지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혐의다.

A씨는 보이스피싱 조직 해외 콜센터 콜센터장과 연락한 후, 국내에서 인출책 모집 및 관리,B씨는 관리책 A씨의 소개를 받아 국내에서 인터넷 홍보, 인출책 모집,C씨와D씨는 관리책 A씨의 지시를 받아 범행에 사용될 체크카드를 수령, 피해금을 인출해 베트남 보이스피싱 조직에 송금하는 역할을 맡았다.

경찰은 베트남 불상지에서 보이스피싱 콜센터를 운영하며 '○○부장' 의 직함을 가지고, 국내에서 범행에 가담할 조직원 포섭 및 수익금 배분, 인출지시 등의 관리역할을 한 콜센터장 등 상선에 대해서는 계속 추적 수사중에 있다.

창원서부서는 "경찰·검찰·금융감독원 등은 절대로 개인정보나 현금을 요구하지 않는다"며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경찰 112 또는 금융감독원 1332로 전화해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용모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