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종합

이해찬 “남북미 대화 통한 한반도 비핵화 실현, 가장 중요한 의미”

2018-09-21 10:42:38

[로이슈 김주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처음으로 북미 대화가 아닌 남북미 간의 대화로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의미"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그동안 북쪽은 남쪽 얘기를 전혀 인정하지 않았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측의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 영구폐기 결정과 관련해 "대미군사위협을 하지 않겠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는 부분을 스스로 하겠다고 한 것"이라며 "북미간 대화 환경을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특히 정상 간 비핵화하기로 합의한, 실무적 합의가 아니고 정상간 정치적 결단을 한 의미있는 정상회담”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정상회담 후속조치와 관련 "미국 내 의견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방북 후속작업을 할 수 있도록 당에서 대미외교특사단을 구성해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방북의 성과들을 정부도 추진하고 당에서도 입법할 것 입법하고 비준할 것은 비준해서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평양 방문 후기에 대해 “참 많이 변했고, 밝아졌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건물도, 사람들 표정도, 옷차림새나 거리도 많이 밝아졌다”고 소회를 밝혔다.

김주현 기자 law2@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