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명회는 인천시와 군·구가 추진하는 마을공동체 공모사업과 주요 지원 정책을 소개하는 자리로, 시민들의 사업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인천시는 제3기 마을공동체 기본계획(2026~2030)을 수립하고, ‘시민과 함께, 자치와 연대로 성장하는 인천 마을공동체’를 비전으로 설정했다.
설명회 1부에서는 인천시가 직접 기획한 네트워크 활성화, 마을 홍보, 세대 공감, 마을길 잇기, 주민 제안 등 5개 유형의 기획 공모사업을 소개한다. 또한 마을지원활동가 운영, 교육 프로그램, 공론장 등 공동체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도 안내될 예정이다.
2부에서는 군·구별로 일반형 공모사업과 공간 조성·활성화 사업, 지역 특성을 반영한 자체 사업을 설명해 참석자들이 자신의 지역 여건에 맞는 사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인천시는 2026년 한 해 동안 약 11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며, 공동체 간 네트워크 형성과 세대 간 교류, 지역 간 연계를 강화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설명회 이후에는 사전 컨설팅과 상담을 통해 공모사업 신청을 준비하는 공동체를 지원할 예정이며, 공모사업 신청 접수는 2월 13일까지 진행된다.
차영환 로이슈 기자 cccdh7689@naver.com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