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법무부·검찰

35개 참여기관의 법률구조 서비스를 한 곳에서 '법률구조 플랫폼'

2026-01-21 11:35:38

(제공=법무부)이미지 확대보기
(제공=법무부)
[로이슈 전용모 기자] 법무부는 1월 21일 35개 참여기관의 법률구조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법률구조 플랫폼’을 선보였다.

법무부가 주관하고 대한법률구조공단이 사업을 수행했다. 생성형 AI 검색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안함으로써 사회적 약자의 법률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공공 서비스이다.

'나의 서비스 찾기'를 통해 주제별로 서비스 제공기관과 서비스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법률복지지도'를 통해 가까운 서비스 제공기관을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각종 법률서식과 법률상담·법률구조 사례를 수록해 해당 내용을 직접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가 법률상담이 필요한 경우 자신의 상황에 맞는 상담채널을 선택 할 수 있다. 면접·화상·전화·사이버 상담 중에서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상거래 분쟁 중재·조정을 위해 대한상사중재원의 사이버상담 신청도 직접 가능하다. 양육비·신용회복·금융복지 관련 상담은 해당 기관(양육비이행관리원, 신용회복위원회,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의 상담 신청페이지로 연결한다.

이용자가 소송대리 등의 전문 법률구조 지원이 필요한 경우,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법률구조 플랫폼’을 통해 전자신청이 가능하다.

노령층, 장애인 등 정보접근 취약계층이 ‘법률구조 플랫폼’을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AI와 전문상담사가 결합된 ‘AI컨택센터’에서 맞춤형 전화상담도 제공한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