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판결

[청주지법 판결]음주운전 차량 고의 추돌해 돈 뜯은 20대, '징역 1년 6개월' 선고

2026-01-19 16:29:43

청주지방법원 전경.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청주지방법원 전경. (사진=연합뉴스)
[로이슈 김도현 인턴 기자] 청주지방법원은 음주운전 차량을 쫓아가 고의로 사고를 내고 돈을 뜯어낸 20대에게 실형을 선고했다.

청주지법 형사4단독(강현호 판사)은 폭력행위처벌법상 공동공갈 혐의로 구속기소 된 A(28)씨에게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했다고 19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A씨는 2024년 2월부터 한 달간 5차례에 걸쳐 친구들과 함께 승용차나 오토바이를 몰아 청주와 진천 일대에서 음주운전을 하는 차량을 쫓아가 고의로 사고를 내고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협박해 1천600여만원을 뜯어낸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조사결과 그는 나이트클럽과 술집들을 배회하며 범행 대상을 물색해 추돌 사고를 낸 뒤 팔을 꺾는 등 완력을 행사하며 피해자들을 협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자 중에는 A씨의 지인들도 있었는데, A씨는 지인들이 평소 술을 마신 뒤 운전하는 습관이 있다는 점을 노려 범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판부는 "피고인의 범행으로 소모된 사회적·경제적 비용이 크고, 범행에 가담한 정도 역시 중하다"며 "다만 일부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참작해 형을 정했다"고 판시했다.

김도현 로이슈(lawissue) 인턴 기자 ronaldo0763@naver.com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