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큐에이아이, 국내 첫 상업용 양자컴퓨터 구축

2026-01-08 13:40:49

큐에이아이, 국내 첫 상업용 양자컴퓨터 구축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양자 AI 전문기업 큐에이아이(QAI)가 국내 최초로 상업용 목적의 양자컴퓨터를 구축한다고 8일 밝혔다.

회사는 양자기술 전문기업 SDT와 계약을 체결해 20큐비트 초전도체 양자 컴퓨터를 도입했다. 시스템은 서울 강남 청담동 AI데이터센터에 설치되며, 1분기부터 상업용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큐에이아이는 기존 CPU와 GPU에 양자 처리 장치(QPU)를 결합한 '양자 하이브리드' 방식을 제시하며, 향후 국산 NPU까지 추가한 통합 모델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빅테크의 GPU 독점 구조에 대항하고 한국형 AI 인프라를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

2026년 1분기에는 '하이브리드 양자 컴퓨팅 클라우드 서비스'를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이후 서울 도심 내 2호 센터 설립을 포함해 전국망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SDT 대표는 "양자 인프라 생태계 확충의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큐에이아이 대표는 "산업 현장의 실질적 AI 전환을 지원하겠다"라고 각각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