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이번 평가에서 정읍시는 ‘청렴 체감도’ 부문에서 2등급, ‘청렴 노력도’ 부문에서 3등급을 받아 종합청렴도 2등급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 2023년 처음으로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한 이래, 올해까지 3년 연속으로 동일한 등급을 유지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성과다.
이는 시가 추진해 온 각종 청렴 정책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일관성 있게 추진되며 안정적인 청렴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방증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과는 정읍시가 추진한 고강도 청렴 시책의 결과물로 풀이된다.
시는 그동안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면밀하게 분석해 부패에 취약한 분야를 찾아냈다.
또한 이를 보완하고 개선하기 위해 실효성 있는 맞춤형 대책을 수립하고 끈기 있게 추진해 왔다.
특히 시는 내부 공직사회의 청렴 의식을 높이는 것은 물론, 민원인과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행정 전반의 투명성 강화에 정책의 무게를 뒀다.
공정한 업무 처리를 원칙으로 삼고, 부패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제도 개선에 앞장섰다.
아울러 청렴 문화가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실천 활동을 병행하며 공직사회 전반에 청렴 가치가 뿌리내리도록 힘써왔다.
시는 이번 평가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 높은 곳을 바라보고 있다.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은 청렴 노력도 부문을 개선하고, 체감도를 더욱 높이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우유정 기자 / 지방자치 정책팀 milky0824@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