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요식업 통합 솔루션 전문기업 와드가 운영하는 캐치테이블이 넷플릭스 요리 서바이벌 예능 '흑백요리사' 시즌1 출연 셰프와 식당을 중심으로 앱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트렌드 리포트를 12일 밝혔다.
캐치테이블은 '흑백요리사' 시즌1 방영 전(8/17~9/16)과 이후(9/17~10/16)를 기준으로 출연 셰프와 식당의 앱 이용 데이터를 분석했으며, 콘텐츠의 화제성이 실제 외식 경험까지 확장된 흐름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분석 결과, 흑백요리사 출연 셰프들의 매장 예약 수는 방영 전 대비 방영 후 3.5배 증가했다. 이는 출연 셰프에 대한 관심이 실제 매장 예약 및 방문으로 연결된 것으로, 콘텐츠의 영향력이 외식 소비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된다.
매장 검색량 TOP 5는 네오, 트리드, 디핀, 티엔미미, 군몽 순이었으며 셰프 관련 검색어는 최현석, 정지선, 이모카세, 파브리, 여경래 셰프 순으로 집계되었다. 메뉴 검색어는 딤섬, 생면 파스타, 동파육, 리조또, 알리오올리오가 상위를 차지했다. 카테고리별 저장 수 기준으로 파스타는 방영 전 대비 407%, 중식은 2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 유입이 가장 높았던 시간대는 밤 11시부터 자정 사이였으며 점심(12~13시), 저녁(18~19시)이 뒤를 이었다. 콘텐츠 공개 시간인 오후 4시와는 무관하게, 시청 이후 여가 시간대에 미식 탐색이 이뤄지는 흐름이 확인되었다.
업체 관계자는 "흑백요리사 시즌1 열풍과 함께 미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이는 침체되었던 외식업계에 활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캐치테이블은 요식업을 대표하는 플랫폼으로서 고객들에게 더욱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국카처, 초저소음 전문가용 진공청소기 T 15/1 Adv Hepa 국내 출시
한국카처가 초저소음 건식청소장비 T 15/1 Adv Hepa를 내년 1월 국내에 출시한다. 이 제품은 52dB(A)의 초저소음 설계로 사무실, 병원, 호텔, 도서관 등 소음에 민감한 공간에 적합하다. 0.3μm 크기의 초미세먼지를 99.995%까지 걸러내는 HEPA 14 필터를 탑재해 안전한 실내 환경 조성에 기여한다. 또한 최대 12m 전원 케이블과 엉킴 방지 리와인더 기능이 적용되었으며, 45% 재생 플라스틱을 적용하여 내구성과 경량성을 강화했다.
◆ 무인양품, 12월 12일 롯데몰 광명점 오픈
무인양품 주식회사가 광명, 안양, 시흥 생활권 내 첫 매장인 무인양품 롯데몰 광명점을 12일 오픈했다. 매장은 패션, 리빙,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한 공간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주변 가족 단위 고객과 2030 젊은 세대의 쇼핑 코스로 기대된다. 신규 매장 오픈을 기념해 12월 12일부터 21일까지 10일간 MUJI APP 멤버십 회원 대상 구매 금액별 사은품 증정 이벤트와 솜사탕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며, 인기 상품들을 오픈 특가로 판매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캐치테이블은 '흑백요리사' 시즌1 방영 전(8/17~9/16)과 이후(9/17~10/16)를 기준으로 출연 셰프와 식당의 앱 이용 데이터를 분석했으며, 콘텐츠의 화제성이 실제 외식 경험까지 확장된 흐름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분석 결과, 흑백요리사 출연 셰프들의 매장 예약 수는 방영 전 대비 방영 후 3.5배 증가했다. 이는 출연 셰프에 대한 관심이 실제 매장 예약 및 방문으로 연결된 것으로, 콘텐츠의 영향력이 외식 소비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된다.
매장 검색량 TOP 5는 네오, 트리드, 디핀, 티엔미미, 군몽 순이었으며 셰프 관련 검색어는 최현석, 정지선, 이모카세, 파브리, 여경래 셰프 순으로 집계되었다. 메뉴 검색어는 딤섬, 생면 파스타, 동파육, 리조또, 알리오올리오가 상위를 차지했다. 카테고리별 저장 수 기준으로 파스타는 방영 전 대비 407%, 중식은 2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 유입이 가장 높았던 시간대는 밤 11시부터 자정 사이였으며 점심(12~13시), 저녁(18~19시)이 뒤를 이었다. 콘텐츠 공개 시간인 오후 4시와는 무관하게, 시청 이후 여가 시간대에 미식 탐색이 이뤄지는 흐름이 확인되었다.
업체 관계자는 "흑백요리사 시즌1 열풍과 함께 미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이는 침체되었던 외식업계에 활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캐치테이블은 요식업을 대표하는 플랫폼으로서 고객들에게 더욱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국카처, 초저소음 전문가용 진공청소기 T 15/1 Adv Hepa 국내 출시
한국카처가 초저소음 건식청소장비 T 15/1 Adv Hepa를 내년 1월 국내에 출시한다. 이 제품은 52dB(A)의 초저소음 설계로 사무실, 병원, 호텔, 도서관 등 소음에 민감한 공간에 적합하다. 0.3μm 크기의 초미세먼지를 99.995%까지 걸러내는 HEPA 14 필터를 탑재해 안전한 실내 환경 조성에 기여한다. 또한 최대 12m 전원 케이블과 엉킴 방지 리와인더 기능이 적용되었으며, 45% 재생 플라스틱을 적용하여 내구성과 경량성을 강화했다.
◆ 무인양품, 12월 12일 롯데몰 광명점 오픈
무인양품 주식회사가 광명, 안양, 시흥 생활권 내 첫 매장인 무인양품 롯데몰 광명점을 12일 오픈했다. 매장은 패션, 리빙,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한 공간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주변 가족 단위 고객과 2030 젊은 세대의 쇼핑 코스로 기대된다. 신규 매장 오픈을 기념해 12월 12일부터 21일까지 10일간 MUJI APP 멤버십 회원 대상 구매 금액별 사은품 증정 이벤트와 솜사탕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며, 인기 상품들을 오픈 특가로 판매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생활경제 이슈] 캐치테이블, '흑백요리사' 시즌1 외식 트렌드 공개 外](https://cli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5121214410006493204ead079118023319726.jpg&nmt=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