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세븐일레븐, 업계 최초 안드로이드 기반 클라우드 포스 시범 도입

2025-12-08 09:58:23

세븐일레븐, 업계 최초 안드로이드 기반 클라우드 포스 시범 도입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점포 운영 효율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안드로이드 기반 클라우드 포스(POS) 시스템을 시범 도입했다고 8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말부터 롯데이노베이트와 공동 투자하여 해당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현재 2개점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이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기반 포스 앱, 클라우드 포스 서버, 전용 디바이스로 구성되어 안정성과 확장성이 강화됐다.

클라우드 포스 도입으로 시스템 업데이트나 장애 발생 시 빠른 대응이 가능해져 점포 운영의 연속성과 효율성이 높아졌다. 특히 안드로이드 OS의 가상 키패드 지원으로 발주 및 매출 지표 확인 등 운영 전반의 편의성이 향상됐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포스 본체 부피가 기존 대비 약 80% 경량화된 점이다. 이는 카운터 주변 진열 공간 확보와 업무 동선 개선 등 공간 활용 측면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세븐일레븐은 클라우드 포스 시스템의 확산을 위해 3단계 로드맵을 가동한다. 2단계로 내년까지 500개 점포에 안드로이드 기반 클라우드 포스 전환을 확대하며, 3단계인 2028년에는 태블릿 디바이스 모델을 병행 도입해 완전한 스마트 매장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업체 관계자는 "이번 클라우드 포스 도입 프로젝트는 매장 운영 효율성 개선은 물론 미래형 스마트 편의점 구축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게 된다"라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