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영양플러스 사업’은 임산부와 영유아에게 체계적인 영양교육과 상담, 보충 식품을 제공해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이번 평가는 전국 시·군·구 보건소를 대상으로 사업 운영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시행됐다.
▲대상자 발굴 및 사업 운영관리 ▲보충 식품 공급 및 관리 ▲지역자원 활용 및 연계 등 3개 분야, 8개 항목을 기준으로 사업 전반에 대한 종합 심사가 이뤄졌다.
구는 참여자 요구를 반영한 활동 중심 프로그램 ‘우리 가족 건강은 올리go! 영양은 플러스+’를 진행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먼저, 취약계층 임산부·영유아의 영양불균형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사업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 이어 신규 대상자 140가구의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참여형 교육을 기획했다.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건강 식생활 실천 자료 제작·배부 ▲맞춤형 전문 강사 시연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요리(초기·중기·후기·완료기 이유식) 교실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율과 만족도를 크게 높였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네이버 밴드)을 활용해 영양플러스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등 교육방식의 다양화로 접근성을 강화하고, 수혜 대상을 확대했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