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TIPA,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2025-07-11 19:22:05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TIPA,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와 사단법인무역관련지식재산권보호협회(이하 TIPA)가 해외직구 상품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알리익스프레스 관계자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은 업계 최초 사례로, 알리익스프레스는 온라인 플랫폼 중 최초로TIPA 의 지식재산권 침해검사 데이터를 선제적으로 활용해 해외직구 방식으로 유통되는 위조상품 판매에 적극 대응하게 된다"라며 "양사는 이번 획기적 협력을 공동 양해각서(MoU)를 통해 공식화했다"라고 전했다.

이번 협력에 따라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는 TIPA와 피노키오랩(주)이 공동 개발한 지식재산권 관리 시스템인 TIMS를 활용하여 위조상품으로 확인된 상품을 유통한 판매자를 식별 및 처벌할 예정이다.

현재로서는 소량 화물이 세관에서 압수되면 권리자의 감정을 거쳐 압수 및 폐기되지만, 압수물에 대해 공유되는 정보는 제한적이었다. 이번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와 TIPA간 자발적 협력은 알리익스프레스가 더 많은 정보를 전달받아 보다 종합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권리자와 소비자 보호를 더욱 강화하게 된다.

레이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지식재산권 및 소비자 보호는 당사의 최우선순위로서 건전하고 안전한 이커머스 환경 조성에 필수적”이라며, “TIPA와의 협력을 통해 혁신과 지식재산권 보호에 대한 당사의 의지를 다시금 강화하고, 당사 플랫폼을 악용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