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의 헌법) 제4판은 국회의 입법지원기관인 국회도서관이 2010년 제1판을 시작으로 2013년 제2판 2018년 제3판에 이은 7년 만에 새롭게 선보인 세계 각국의 헌법 전문집(全文集)이다.
이를 통해 국민들이 각 나라의 정치·경제 제도를 제대로 파악해 국회 및 학계가 헌법을 연구하고 논의하는 데 지원하고자 준비한 것이다.
이번 개정판은 전 2권 총 150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으로 미국·독일·프랑스·중국 등 주요 40개국의 헌법을 수록했다. 제3판 발간 이후 올 1월까지 23개국 헌법의 최신 개정 사항을 반영해 세계 현대 헌법의 흐름을 파악토록 했다.
여기에 유럽연합 기본권 헌장도 수록해 유럽의 통합·운영 과정에서 헌법적 원칙이 어떤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뿐만 아니라 국회도서관은 전자책구독전문업체인 부커스(대표 임동명)와 제휴해 세계의 헌법 제4판 전자책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세계의 헌법 제4판에 수록된 40개국 포함 그동안 수집·번역한 82개국 헌법 전문을 국회도서관의 의회법률정보포털과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게 해 세계 헌법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이고자 했다.
장지원 국회도서관 법률정보실장은 “헌법은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국가 운영의 근간이 되는 법 중의 법”이라며 “국회도서관은 앞으로도 세계 헌법을 수집·번역·발간하여 헌법 연구 및 논의의 인프라를 강화하고 대한민국헌법 발전의 초석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힘줘 말했다.

이상욱 로이슈(lawissue) 기자 wsl0394@daum.net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