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생활경제 이슈] 우아한청년들, 배달료 통합개편 효과 발표 外

2025-04-09 17:08:45

[생활경제 이슈] 우아한청년들, 배달료 통합개편 효과 발표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배달의민족(배민)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지난달 도입한 ‘배달료 통합개편’ 이후 배민커넥트 라이더들의 평균소득이 11%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이를 통해 우아한청년들이 라이더들의 실질적인 소득을 개선하고 배달에 들어가는 사회적 비용을 저감하기 위해 도입한 배달료 통합개편의 효과가 입증됐다는 분석이다.

우아한청년들에 따르면 지난달(3월 1일) 1차적으로 도입된 강원, 충청, 전라, 제주 등 지역의 주평균 40시간 이상 운행한 라이더의 3월 평균소득이 400만원으로 증가해, 개편 이전달인 2월(353만 원) 대비 약 13.3%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연간 평균수준으로 환산하면 2025년 예상 월평균소득은 414만원(기상할증, 프로모션 등 실제 배달환경 반영)으로 지난해(2024년) 월평균소득 373만원보다 41만원(11%) 증가한 수치다.

이번 통합개편은 ▲전국 최소배달료 향상 ▲장거리 할증 강화 ▲정산주기 단축 등 현장 라이더의 목소리를 반영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우아한청년들은 통합개편 정책시행에 앞서 약 1년 동안 배민커넥트 라이더들을 대상으로 간담회, 설문조사 등 현장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수렴해 이번 배달료 개편정책에 반영했다.

조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항목인 ‘최소배달료 향상’을 실현하기 위해 우아한청년들은 지역별 최소 보장금액 높여 기존 체계 대비 10% 많이 받도록 변경했다. 두번째로 꼽힌 ‘장거리 할증 강화’도 라이더 이동거리가 길어질수록 수익이 커지도록 개선했는데 실제 4km 배달 수행시 약 12% 증가한 5900원을, 5km 배달시 약 14% 높아진 6900원을 받을 수 있다.

라이더들이 세번째로 선정한 ‘정산주기 단축’도 일단위로 전환해 라이더들의 소득 안정성과 경제적 유동성도 높였다. 기존 ‘주단위 정산’에서 ‘일단위 정산’으로 바뀌며 배달수행 후 최소 3일 내에 수익을 정산받을 수 있어 경제적 유동성과 안정성이 향상됐다는 평가다.

이번 통합개편은 현재 지역별로 순차도입 중이며 라이더의 수익 안정성 강화뿐 아니라 소비자에게는 향상된 고객경험과 배달품질을, 업주에게는 매출기회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배달업계에 새로운 활력이 불어넣어질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금호리조트, 설악리조트 조식 운영 확대·파크골프 신규 상품 출시

금호설악리조트는 기존 주말(토~월) 및 공휴일에만 운영하던 조식 뷔페를 4월부터 365일 매일 운영하는 ‘데일리 조식 뷔페’로 전환했다.

조식 뷔페는 강원도 지역의 신선한 제철 식재료와 특산물을 활용한 현지식 메뉴로 구성해 강원도의 맛을 그대로 전한다. 대표 메뉴로는 ▲강원도 봄나물 특선 비빔 코너(세발나물, 시금치, 유채나물 등 봄나물 6종) ▲강원도 특선 메뉴(인제 황태해장국, 속초 섭해장국) ▲강원도 두부 요리(강릉 짬뽕순두부, 초당순두부, 들기름 두부구이) 등이 제공된다. 신선한 로컬 식재료로 구성된 조식 메뉴는 강원도의 미식을 경험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맛의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금호설악리조트는 봄을 맞아 푸른 자연 속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파크골프’와 다양한 부대시설을 연계한 패키지 상품을 새롭게 출시한다. ‘패밀리’ 콘셉트로 설계된 금호설악리조트 파크골프장은 7개의 파3홀과 2개의 파4홀로 구성됐으며, 설악산 울산바위의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라운딩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패키지는 파크골프와 함께 조식뷔페, 사우나, 야외 BBQ 등 금호설악리조트의 다양한 부대시설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출시를 기념해 풍성한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벨레다코리아, 산불 피해지역 아동을 위해 물품 기부

벨레다(WELEDA)코리아가 지난 2일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을 통해 경북 지역 대형 산불로 피해를 입은 아동을 위한 구호 물품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기부 물품은 ▲벨레다 저불소 치약 180개 ▲벨레다 샴푸 180개 ▲벨레다 슈퍼푸드 보습크림 150개로 위생 및 건강 관리를 도울 수 있는 제품이다. 벨레다 제품은 모두 자연 유래 원료로 만들어져 어린이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벨레다코리아 관계자는 “사상 최악의 산불로 피해 입은 분들께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한다”며 “갑작스러운 재난으로 안온한 일상을 잃은 모든 분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빠르게 일상을 회복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벨레다는 지난 100년간 지속가능성에 헌신해 온 비콥(B-Corp) 인증 기업으로, 건강한 토양과 동식물 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으며 지난해에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40여 곳에 어린이 치약을 기부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