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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이슈] 삼성웰스토리, 중소기업∙스타트업 K디저트 글로벌 진출 지원 外

2025-04-09 15:53:53

[생활경제 이슈] 삼성웰스토리, 중소기업∙스타트업 K디저트 글로벌 진출 지원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삼성웰스토리(사장 정해린)가 식품제조 중소기업과 간식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K디저트 쿠키약과(K-ookie Yakgwa) 개발과 해외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식품제조 파트너사인 '한울농업회사법인'(이하 한울)이 차별화된 글로벌 디저트를 생산할 수 있도록 제품 개발 기술을 제공하고, 이렇게 개발된 신제품을 간식 큐레이션 스타트업인 '스낵포'가 해외로 유통할 수 있도록 글로벌 네트워킹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번 3개사 합작 상생 프로젝트는 360솔루션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K디저트 쿠키약과는 K푸드 열풍이 일고 있는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한 제품으로 글로벌 디저트 트렌드인 헬씨플레저와 가치소비를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먼저 기존 약과 제조 방법인 기름에 튀기는 방식에서 오븐 베이킹 방식을 적용해 건강한 맛을 냈다. 또 장시간 조청에 담그는 전통 방식 대신 빠르게 조청을 입혀 건조한 후 초콜릿 코팅을 더해 당 함량은 약 20% 이상 낮추면서도 맛은 높였다.

또 연간 15만톤 이상 버려지는 식품 부산물인 참깨박과 커피박을 제품 원료로 활용했다.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소비자의 가치소비를 이끌면서 단백질, 식이섬유 등 풍부한 영양소와 재료의 향을 더해 제품의 매력을 높였다.

삼성웰스토리는 한울이 경쟁력 높은 K푸드를 생산할 수 있도록 작년 여름부터 제품 개발에 필요한 제조 공법을 연구해 제공하고 한울의 과자류 HACCP 인증 취득을 위한 생산 공정 설계도 지원해왔다.

이렇게 개발된 쿠키약과는 지난 4월 2일부터 사흘간 열린 삼성웰스토리 B2B 식음박람회 '2025 F&B 비즈 페스타'에서 최초로 선보여 글로벌 진출을 고민중인 중소 식품제조사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피알원, 신용평가 등급 ‘A0’ 획득

통합 커뮤니케이션 회사 ㈜피알원(공동대표 조재형·이백수)이 최근 신용평가 기관으로부터 기업 신용등급을 기존 A-에서 A0 등급으로 상향 평가를 받았다. 이는 지속적인 매출 증가와 안정적인 수익 구조, 미래를 위한 투자 기반이 긍정적으로 평가된 결과다.

2024년 피알원은 전년 대비 매출이 127억 원(41.5%)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으며, 순이익은 12.6억 원(171%), 영업이익은 11.5억 원(174%) 늘어나며 견고한 수익성을 입증했다. 작년 피알원의 매출은 434억 원이다.

회사는 지난해 CIO(최고정보책임자)를 새롭게 영입하며 AI 역량 강화를 본격화했다. 자체 프로젝트 관리시스템(GIG) 운영과 생성형 AI 기술을 결합해 LLM(Large Language Model, 거대 언어 모델) 기반 AI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업무에 투입되는 시간을 평균 20% 이상 줄이는 등 업무 프로세스 혁신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창사 이래 축적해온 제안 및 기획 자료를 빅데이터화하고, AI에 학습시켜 차별화된 전략 제안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한 점도 주목받았다.

피알원은 레고코리아, 니콘이미징코리아, 국민카드, LG베스트샵 등 장기 고객사(3년 이상 60%)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한편, P&G, 동행복권,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동아제약 등 신규 대형 고객사를 확보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반복 수주 비율도 50% 이상에 달해 예측 가능한 매출 구조를 갖추고 있다는 점 또한 강점이다.

◆'2025 라면어워즈' 개최

라면어워즈 위원회는 오는 6월 9일 가장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는 기업과 라면을 선정하는 '2025 라면어워즈(Ramen Awards)'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라면어워즈는 라면 평가 전문 웹사이트인 라면어워즈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라면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적이고 우수한 제품과 기업을 선정한다. 라면어워즈는 △브랜드 대상 △글로벌 대상 △트렌드 대상 △마케팅 대상 △혁신 대상 △베스트 신상품 △봉지라면 대상 △컵라면 대상 △짜장라면 대상 △비빔라면 대상 △짬뽕라면 대상 △매운라면 대상 △즉석 라면 조리기 대상 등 다양한 부문에서 평가를 통해 라면어워즈 대상을 선정한다.

특히 올해는 최근 외국인들 사이에서 '한강 라면' 체험 문화가 급부상함에 따라 '즉석 라면 조리기 대상'이 신설되었다. SNS를 통해 한강에서 라면을 끓여 먹는 한국의 독특한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 방문 시 '한강 라면' 체험을 필수 코스로 여기고 있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해외에서도 '한강 라면'을 현지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한국식 즉석 라면 조리기가 해외에 활발히 수출되고 있다. 이와 같은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환경에서 간편하게 라면을 조리할 수 있는 제품들을 평가하는 부문이 추가되었다.

라면어워즈에 선정된 기업과 제품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네덜란드어, 아랍어, 러시아어, 독일어, 프랑스어, 포르투갈어 등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에 홍보·마케팅 지원을 받게 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소비자들이 자국어로 K-라면의 우수성을 접할 수 있어 더 큰 홍보 효과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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