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이사 김범석)은 지난해 3월 발표한 2,000억 원 규모의 사회적 투자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Commitment, 이하 커밋먼트)’와 관련해 지난해 업주, 라이더, 환경 관련 핵심 과제를 이행했다고 7일 밝혔다.
커밋먼트는 ▲함께 성장(사장님 가게 성장과 안전망 구축) ▲배달 전 과정의 안전과 건강(라이더 사고 위험 감소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친환경 배달문화(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과 친환경 배달문화 선도) 등 크게 세 가지로 구성돼 사장님과 라이더, 그리고 친환경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배민은 지난해 커밋먼트의 첫 번째 약속인 ‘함께 성장’과 관련하여 사장님을 대상으로 ▲소상공인 협약 보증 대출 ▲자영업 밀착 컨설팅 및 교육 ▲전통시장 판로 확대 및 중소기업 상생관 운영 ▲배민음악회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민간기업 최초로 금융기관과 함께 1,050억 규모의 소상공인 협약 보증 대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약 2,600여 명의 소상공인을 지원했다. 성공적인 지원에 힘입어 올해 1월부터 카카오뱅크, 지역신용보증재단과 추가로 1천억 원 규모의 협약 보증 대출 프로그램을 시행하며, 상반기 내에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가게 경쟁력 향상을 돕는 배민아카데미에서 업주 대상 컨설팅 및 교육을 제공했다. 가게홍보/손익관리/가게운영/메뉴레시피/배민서비스 등 외식 가게운영 전반의 역량 강화를 위한 856회의 온/오프라인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연간 55,681명이 누적 참여하여 실질적인 가게 경쟁력 확보와 경영 효율화를 도모했다. 특히 2024년 <배민가게 밀착 컨설팅>에서는 1:1로 가게 문제를 진단하고, 맞춤 솔루션을 제안했으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업주는 그룹별 매출액 131% 상승 및 마진률 4% 개선의 성과를 달성했다.
실질적 도움 외에도 배민음악회를 대구, 광주, 대전에서 개최하여 1,270명의 사장님들에게 휴식을 선사했으며, ‘배민외식업컨퍼런스’를 통해 약 2천여명의 사장님들이 한 해 외식업 성공 전략을 직접 세워볼 수 있도록 전문가 인사이트와 현업 사장님의 노하우 등을 한 자리에서 공유했다.
배민은 커밋먼트의 두 번째 약속인 ‘배달 과정의 안전과 건강’과 관련하여 라이더를 대상으로 ▲신규 라이더스쿨 건립 추진 ▲시간제 보험상품 개선 ▲라이더케어 프로그램 운영 지속 ▲라이더 사고 저감방안 모색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국내 최초·유일의 이륜차 실습 전문 교육기관인 ‘배민라이더스쿨’을 확대 운영하기 위하여 하남시에 약 8000㎡(제곱미터) 규모로 신규 라이더스쿨 연내 완공 목표로 건립 진행 중이다. 연간 최대 1만명의 라이더가 수료 가능한 인프라로 ▲수단별 탑승법·교통법규 전문강의실 ▲기능주행 목적의 실내 배달체험교육장 ▲VR&AR 활용 이륜차 체험존 등을 구비했다. 또한 모든 교육과정을 무공해·무소음 전기이륜차로 진행해 지속가능한 배달환경 구축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지속가능한 라이더 배달환경을 위한 유일 전문가 기구 '라이더 안전경영위원회'를 지난 2월 출범하며 라이더 안전보건 관리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고도화해 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라이더의 안전한 배달환경을 위해 업계 최초로 라이더 시간제보험을 개발했다. 지속적으로 시간제보험의 가격을 낮추는 것은 물론 배민라이더스쿨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배달서비스공제조합과 보험을 연계하는 등 지속적으로 라이더의 보험가입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다.
◆공차코리아, 4월 봄맞이 혜택 가득한 프로모션 실시
글로벌 티(Tea)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가 봄을 맞이해 4월 한 달간 SKT T 멤버십 및 쿠팡이츠, 요기요 등의 주요 배달앱을 통해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봄나들이에 어울리는 공차 음료와 디저트를 더욱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됐다. 프로모션은 SKT T 멤버십과 국내 주요 배달 플랫폼 쿠팡이츠, 요기요, 해피오더, 배달의 민족 등 총 5곳에서 진행된다. 프로모션에 대한 세부 내용은 각 제휴사마다 상이하며 최대 5,000원의 혜택이 제공된다.
먼저, SKT T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공차 인기 음료를 반값에 즐길 수 있는 ‘SKT 0 day’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만 13~34세 T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숫자 0이 들어간 4월 10일, 20일, 30일 총 3회에 걸쳐 선착순 1만 명에게 5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할인 대상 음료는 공차 인기 메뉴인 ‘블랙 밀크티+펄(L)’, ‘타로 밀크티+펄(L)’ 2종이며 발급된 쿠폰은 5월 3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배달앱 프로모션도 다양하게 준비됐다. ‘쿠팡이츠’에서는 4월 7일부터 13일까지 15,000원 이상 주문 시 최대 2,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요기요’에서는 4월 14일부터 20일까지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포장 주문 시 10,000원 이상 주문했을 경우 2,000원 할인이 제공되며, 배달 주문 시에는 15,000원 이상 주문 할 경우 1,5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해피오더’에서는 4월 21일부터 27일까지 15,000원 이상 주문하면 5,000원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배달의민족’에서는 4월 28일부터 5월 4일까지 18,000원 이상 주문 시 최대 3,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배달앱 프로모션은 가맹점의 매출 증대와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공차코리아 본사와 제휴 채널에서 할인 비용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 ‘더 테라스’, ‘테이스트 오브 그랜드 하얏트 서울’ 봄 시즌 메뉴 공개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의 뷔페 레스토랑 ‘더 테라스 (The Terrace)’에서는 호텔의 대표 레스토랑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테이스트 오브 그랜드 하얏트 서울 (Taste of Grand Hyatt Seoul)’ 프로모션을 4월 1일부터 5월 28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저녁에 한정 운영한다.
이번 시즌에는 봄의 감성을 담은 다채롭고 풍미 깊은 메뉴들로 구성되어, 도심 속 호텔에서 누리는 특별한 미식 여행을 선사한다. 특히 ‘322 소월로’로 대표되는 그랜드 하얏트 서울의 다양한 레스토랑들을 하나의 뷔페 테이블 위에 옮겨온 듯한 것처럼, 각 업장의 시그니처 메뉴들을 ‘더 테라스’뷔페에서 맛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다.
카우리의 참다랑어 뱃살 사시미와 정갈한 사키즈케를 시작으로, 텐카이의 진한 미소 라멘, 테판의 해산물 빠삐요뜨, 스테이크 하우스의 크랩 케이크, 그리고 JJ마호니스의 논알코올 칵테일인 ‘JJ선샤인’까지 엄선된 요리들이 준비된다. 디저트로는 은은한 말차와 사케가 조화를 인상적인 ‘말차 사케 티라미수’가 제공되며, 모든 메뉴는 각 레스토랑의 셰프 팀이 정통 레시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 테라스’에서 직접 조리해 선보인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커밋먼트는 ▲함께 성장(사장님 가게 성장과 안전망 구축) ▲배달 전 과정의 안전과 건강(라이더 사고 위험 감소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친환경 배달문화(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과 친환경 배달문화 선도) 등 크게 세 가지로 구성돼 사장님과 라이더, 그리고 친환경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배민은 지난해 커밋먼트의 첫 번째 약속인 ‘함께 성장’과 관련하여 사장님을 대상으로 ▲소상공인 협약 보증 대출 ▲자영업 밀착 컨설팅 및 교육 ▲전통시장 판로 확대 및 중소기업 상생관 운영 ▲배민음악회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민간기업 최초로 금융기관과 함께 1,050억 규모의 소상공인 협약 보증 대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약 2,600여 명의 소상공인을 지원했다. 성공적인 지원에 힘입어 올해 1월부터 카카오뱅크, 지역신용보증재단과 추가로 1천억 원 규모의 협약 보증 대출 프로그램을 시행하며, 상반기 내에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가게 경쟁력 향상을 돕는 배민아카데미에서 업주 대상 컨설팅 및 교육을 제공했다. 가게홍보/손익관리/가게운영/메뉴레시피/배민서비스 등 외식 가게운영 전반의 역량 강화를 위한 856회의 온/오프라인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연간 55,681명이 누적 참여하여 실질적인 가게 경쟁력 확보와 경영 효율화를 도모했다. 특히 2024년 <배민가게 밀착 컨설팅>에서는 1:1로 가게 문제를 진단하고, 맞춤 솔루션을 제안했으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업주는 그룹별 매출액 131% 상승 및 마진률 4% 개선의 성과를 달성했다.
실질적 도움 외에도 배민음악회를 대구, 광주, 대전에서 개최하여 1,270명의 사장님들에게 휴식을 선사했으며, ‘배민외식업컨퍼런스’를 통해 약 2천여명의 사장님들이 한 해 외식업 성공 전략을 직접 세워볼 수 있도록 전문가 인사이트와 현업 사장님의 노하우 등을 한 자리에서 공유했다.
배민은 커밋먼트의 두 번째 약속인 ‘배달 과정의 안전과 건강’과 관련하여 라이더를 대상으로 ▲신규 라이더스쿨 건립 추진 ▲시간제 보험상품 개선 ▲라이더케어 프로그램 운영 지속 ▲라이더 사고 저감방안 모색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국내 최초·유일의 이륜차 실습 전문 교육기관인 ‘배민라이더스쿨’을 확대 운영하기 위하여 하남시에 약 8000㎡(제곱미터) 규모로 신규 라이더스쿨 연내 완공 목표로 건립 진행 중이다. 연간 최대 1만명의 라이더가 수료 가능한 인프라로 ▲수단별 탑승법·교통법규 전문강의실 ▲기능주행 목적의 실내 배달체험교육장 ▲VR&AR 활용 이륜차 체험존 등을 구비했다. 또한 모든 교육과정을 무공해·무소음 전기이륜차로 진행해 지속가능한 배달환경 구축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지속가능한 라이더 배달환경을 위한 유일 전문가 기구 '라이더 안전경영위원회'를 지난 2월 출범하며 라이더 안전보건 관리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고도화해 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라이더의 안전한 배달환경을 위해 업계 최초로 라이더 시간제보험을 개발했다. 지속적으로 시간제보험의 가격을 낮추는 것은 물론 배민라이더스쿨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배달서비스공제조합과 보험을 연계하는 등 지속적으로 라이더의 보험가입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다.
◆공차코리아, 4월 봄맞이 혜택 가득한 프로모션 실시
글로벌 티(Tea)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가 봄을 맞이해 4월 한 달간 SKT T 멤버십 및 쿠팡이츠, 요기요 등의 주요 배달앱을 통해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봄나들이에 어울리는 공차 음료와 디저트를 더욱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됐다. 프로모션은 SKT T 멤버십과 국내 주요 배달 플랫폼 쿠팡이츠, 요기요, 해피오더, 배달의 민족 등 총 5곳에서 진행된다. 프로모션에 대한 세부 내용은 각 제휴사마다 상이하며 최대 5,000원의 혜택이 제공된다.
먼저, SKT T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공차 인기 음료를 반값에 즐길 수 있는 ‘SKT 0 day’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만 13~34세 T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숫자 0이 들어간 4월 10일, 20일, 30일 총 3회에 걸쳐 선착순 1만 명에게 50%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할인 대상 음료는 공차 인기 메뉴인 ‘블랙 밀크티+펄(L)’, ‘타로 밀크티+펄(L)’ 2종이며 발급된 쿠폰은 5월 3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배달앱 프로모션도 다양하게 준비됐다. ‘쿠팡이츠’에서는 4월 7일부터 13일까지 15,000원 이상 주문 시 최대 2,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요기요’에서는 4월 14일부터 20일까지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포장 주문 시 10,000원 이상 주문했을 경우 2,000원 할인이 제공되며, 배달 주문 시에는 15,000원 이상 주문 할 경우 1,5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해피오더’에서는 4월 21일부터 27일까지 15,000원 이상 주문하면 5,000원의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배달의민족’에서는 4월 28일부터 5월 4일까지 18,000원 이상 주문 시 최대 3,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배달앱 프로모션은 가맹점의 매출 증대와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공차코리아 본사와 제휴 채널에서 할인 비용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그랜드 하얏트 서울 ‘더 테라스’, ‘테이스트 오브 그랜드 하얏트 서울’ 봄 시즌 메뉴 공개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의 뷔페 레스토랑 ‘더 테라스 (The Terrace)’에서는 호텔의 대표 레스토랑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테이스트 오브 그랜드 하얏트 서울 (Taste of Grand Hyatt Seoul)’ 프로모션을 4월 1일부터 5월 28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저녁에 한정 운영한다.
이번 시즌에는 봄의 감성을 담은 다채롭고 풍미 깊은 메뉴들로 구성되어, 도심 속 호텔에서 누리는 특별한 미식 여행을 선사한다. 특히 ‘322 소월로’로 대표되는 그랜드 하얏트 서울의 다양한 레스토랑들을 하나의 뷔페 테이블 위에 옮겨온 듯한 것처럼, 각 업장의 시그니처 메뉴들을 ‘더 테라스’뷔페에서 맛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다.
카우리의 참다랑어 뱃살 사시미와 정갈한 사키즈케를 시작으로, 텐카이의 진한 미소 라멘, 테판의 해산물 빠삐요뜨, 스테이크 하우스의 크랩 케이크, 그리고 JJ마호니스의 논알코올 칵테일인 ‘JJ선샤인’까지 엄선된 요리들이 준비된다. 디저트로는 은은한 말차와 사케가 조화를 인상적인 ‘말차 사케 티라미수’가 제공되며, 모든 메뉴는 각 레스토랑의 셰프 팀이 정통 레시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 테라스’에서 직접 조리해 선보인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