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마트가 온라인 그로서리 쇼핑 전용 애플리케이션 ‘롯데마트 제타’를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공략에 나선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는 성장성과 잠재성이 높은 시장이다"라며 "실제,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2023년대비 7.1% 늘어난 259조 4412억으로 집계됐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 중 온라인 식품 거래액의 합계는 47조 3568억으로 2023년 대비 15%나 증가했으며, 2017년부터 매년 두 자릿수 신장율을 보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신선 식품은 신선도가 구매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인 만큼 오프라인 채널에서 직접 보고 구매하려는 소비 경향이 강한 편이다. 이 같은 이유로 신선 식품은 전체 시장 거래액에서 온라인 거래가 차지하는 비율이 공산품과 비교해 낮아 시장 잠재성이 높다.
이에 롯데마트는 회사의 지속 성장을 위한 새로운 미래 전략을 온라인 그로서리로 삼고 시장에서 압도적 우위의 경쟁력을 구축하고자, 지난 2022년 11월 영국의 글로벌 리테일 테크 기업인 ‘오카도’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온라인 그로서리 주문 및 배송 전 과정을 다루는 통합 솔루션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을 도입을 결정했다
롯데마트는 OSP가 혁신적인 자동화 물류센터(CFC: Customer Fulfillment Center)와 자체 개발한 로봇, AI와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유통업체들이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을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기에 협업을 결정했다. 롯데마트는 30여년간 국내 그로서리 사업을 영위하며 쌓아온 상품 조달 역량과 신선 식품의 선별 노하우를 토대로, OSP의 강점을 더해 온라인 신선 식품 구매에 있어 가장 큰 불만족 요소인 품질에 대한 불신은 해결함과 동시에 온라인 장보기 과정에서 겪어왔던 상품 변질, 품절, 등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공략의 첫 시작으로 지난 1일(화) 기존의 ‘롯데마트몰’ 앱을 한층 고도화 한 온라인 그로서리 전용 앱 ‘롯데마트 제타’를 출시했다. 롯데마트는 ‘롯데마트 제타’ 앱의 슬로건을 ‘스마트 신선 솔루션’으로 삼고, AI 기반의 편의성과 효율성 높은 온라인 그로서리 장보기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롯데마트 관계자는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는 성장성과 잠재성이 높은 시장이다"라며 "실제,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2023년대비 7.1% 늘어난 259조 4412억으로 집계됐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 중 온라인 식품 거래액의 합계는 47조 3568억으로 2023년 대비 15%나 증가했으며, 2017년부터 매년 두 자릿수 신장율을 보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신선 식품은 신선도가 구매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인 만큼 오프라인 채널에서 직접 보고 구매하려는 소비 경향이 강한 편이다. 이 같은 이유로 신선 식품은 전체 시장 거래액에서 온라인 거래가 차지하는 비율이 공산품과 비교해 낮아 시장 잠재성이 높다.
이에 롯데마트는 회사의 지속 성장을 위한 새로운 미래 전략을 온라인 그로서리로 삼고 시장에서 압도적 우위의 경쟁력을 구축하고자, 지난 2022년 11월 영국의 글로벌 리테일 테크 기업인 ‘오카도’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온라인 그로서리 주문 및 배송 전 과정을 다루는 통합 솔루션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을 도입을 결정했다
롯데마트는 OSP가 혁신적인 자동화 물류센터(CFC: Customer Fulfillment Center)와 자체 개발한 로봇, AI와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유통업체들이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을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돕기에 협업을 결정했다. 롯데마트는 30여년간 국내 그로서리 사업을 영위하며 쌓아온 상품 조달 역량과 신선 식품의 선별 노하우를 토대로, OSP의 강점을 더해 온라인 신선 식품 구매에 있어 가장 큰 불만족 요소인 품질에 대한 불신은 해결함과 동시에 온라인 장보기 과정에서 겪어왔던 상품 변질, 품절, 등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공략의 첫 시작으로 지난 1일(화) 기존의 ‘롯데마트몰’ 앱을 한층 고도화 한 온라인 그로서리 전용 앱 ‘롯데마트 제타’를 출시했다. 롯데마트는 ‘롯데마트 제타’ 앱의 슬로건을 ‘스마트 신선 솔루션’으로 삼고, AI 기반의 편의성과 효율성 높은 온라인 그로서리 장보기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