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가상화폐·핀테크

포블, 가상자산사업자(VASP) 갱신신고 수리

2025-03-21 20:13:18

포블, 가상자산사업자(VASP) 갱신신고 수리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포블게이트(이하 '포블')는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가상자산사업자(VASP) 갱신 신고를 수리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포블게이트 관계자는 "이번 갱신 신고 수리를 기점으로 포블은 코인마켓 1위 거래소에 걸맞은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포블은 6년 이상의 안정적인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성숙과 제도화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왔다"라며 "△가상자산 배상책임 보험 가입 △매매자료 축적 시스템 △이상거래 상시 감시체계 △이상거래 심리 조직 △거래지원 심의위원회 신설 △AI 기반 프로젝트 평가 시스템 등 다층적인 투자자 보호 장치를 갖췄다"라고 밝혔다.

특히 FIU 현장검사 이후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준수를 위해 거래지원 중인 전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자금세탁행위 위험평가 전수조사’를 시행했다.

포블은 의심거래보고의무(STR)를 이행할 수 있는 AML 시스템과 불공정거래행위 적출 및 심리가 가능한 이상거래감시시스템에 대한 실질적인 운영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이상거래 시스템의 경우 최근 1년 이상의 실제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상거래 내역을 금융당국에 신속하게 보고하고 대응할 수 있어야 정상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코인마켓 거래소는 운영 경력이 짧거나 누적 거래 데이터가 없어 이상거래 시스템의 실효적 운영이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포블은 보안 수준 향상과 내부통제 강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최근 외부 클라우드 3월 보안 평가에서 만점에 가까운 99점을 획득했으며 정기적인 ‘준법 서약식’을 통해 임직원들의 보안 인식도 제고하고 있다. 이는 금융당국이 강조하는 ‘가상자산 불공정행위 및 자금세탁 방지 기준’을 충족하는 성과로 평가받는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