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산업일반·정책·재계

[산업 이슈] 한화그룹, 시각장애인 위한 점자달력 제작 및 무료 기증 外

2023-10-16 12:02:00

[산업 이슈] 한화그룹, 시각장애인 위한 점자달력 제작 및 무료 기증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화그룹(회장 김승연)이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2024년 점자달력'을 제작해 무료로 배포한다.

점자달력은 올해로 24년째 이어져온 한화그룹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지난 2000년, 도움을 호소하는 한 시각장애인의 메일을 읽은 김승연 회장이 ‘시각장애인들도 새해를 맞이하는 기쁨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하자’고 발의한 것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이번에 제작된 점자달력은 탁상형 달력 3만 부, 벽걸이형 달력 1만 부로 총 4만 부이다. 제작 첫 해인 2000년에 5,000부를 제작하기 시작했으며, 매년 시각장애인들의 호응이 높아짐에 따라 발행부수 역시 점차 증가해왔다. 2024년 점자달력까지 합하면 누적 발행부수는 국내 최대 규모인 92만 부에 달한다.

점자달력은 기계로 인쇄되는 일반 달력과 달리 점자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부분의 과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한다. 점자 인쇄 이후 검수 과정을 통해 점자가 유실되지는 않았는지 살펴보고, 월별로 인쇄된 달력을 정합해 제본하는 모든 과정이 사람의 손길이 필요한 작업이다.

10월 15일 시각장애인의 날을 맞아 지난 13일 2024년 점자달력 제작을 위해 한화그룹 임직원들이 도서출판 점자에 모였다. 활동에 참여한 ㈜한화 홍동수 과장은 “매년 회사에서 나누어주는 달력만 보다가 점자달력 제작 현장에 처음 직접 참여해 보았다”며, “시각장애인들에게 새해를 맞이하는 기쁨을 주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점에서 무척이나 보람차고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한화그룹이 만드는 점자달력은 장애의 정도와 상관없이 모든 시각장애인들이 점자달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달력 숫자의 크기와 농도를 보완하고, 절기와 기념일은 물론 음력 날짜까지 점자로 별도로 표기하는 등 시각장애인들 시선에 맞춰 편의성과 활용도를 높였다. 점자달력에 대한 시각장애인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실제 제작 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매년 점자 출판·인쇄 전문 사회적기업인 ‘도서출판 점자’와 함께 점자달력을 제작하고 있다.
도서출판 점자의 김복동 대표는 “한화그룹이 매년 제작하는 점자달력은 우리 시각장애인뿐 아니라 비장애인들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달력”이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를 이해하고, 차별 없는 문화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4년 점자달력 접수는 10월 16일 (월)부터 11월 10일 (금)까지 약 한달 동안 진행된다. 신청은 한화그룹 사회봉사단 온라인 홈페이지 혹은 점자달력 사무국의 전화를 통해 가능하며, 신청자에 한해 12월까지 순차적으로 발송될 예정이다.

◆하고하우스 투자 브랜드 L.E.E.Y, 휠라 언더웨어와 협업한 ‘F(x)’ 컬렉션 출시

브랜드 인큐베이터 하고하우스(대표 홍정우)의 투자 브랜드 ‘L.E.E.Y’가 '휠라 언더웨어(FILA UNDERWEAR)’와 손잡고 ‘F(x)’ 협업 컬렉션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리(L.E.E.Y)는 새로운 변화를 끊임없이 추구하며 매 시즌 색다른 감성의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로 국내외 셀러브리티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 S/S 시즌에 브랜드 최초로 언더웨어 라인을 출시해 많은 화제를 모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번 휠라 언더웨어와 협업을 기획하게 됐다.

휠라 언더웨어와 리(L.E.E.Y)의 만남에는 투자사 하고하우스의 든든한 지원이 뒷받침됐다. 두 브랜드의 헤리티지가 어우러져 좋은 시너지를 만들어 낼 것으로 판단한 하고하우스는 계약 진행부터 디자인, 생산 등을 다방면으로 조력하며 이번 협업 컬렉션 출시를 적극적으로 도왔다.
새롭게 공개한 ‘F(x)’ 컬렉션은 값에 따라 결과가 변하는 함수처럼 휠라 본연의 헤리티지에 트렌디한 리(L.E.E.Y)의 감성을 대입해 다양한 이미지로 확장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레드와 네이비를 빈티지한 느낌으로 재해석한 로고, 리(L.E.E.Y)만의 감각과 개성을 담아낸 디자인 등으로 언더웨어뿐만 아니라 패션 아이템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이번 컬렉션의 특징이다.

◆성신미디어, 세계 최초 ‘FPV 드론’의 체계적 교육법 담은 ‘FPV 드론 바이블’ 출간

드론 스포츠, 전문적인 영상 촬영, 국방 분야까지 FPV 드론의 활용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FPV 드론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는 그 잠재력을 제대로 활용하기 힘들다. 지금까지 FPV 드론에 대한 지식은 복잡하고 접근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권용상 저자는 세계 최초로 FPV 드론 교육을 한 권에 체계적으로 집약한 ‘FPV 드론 바이블’을 선보였다.

권용상 저자는 “2018년에 출간됐던 FPV 레이싱드론 바이블이 드론 스포츠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FPV 드론 바이블은 FPV 드론이 다양한 분야에 접목돼 활용될 수 있는 표준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FPV 드론은 드론에 탑재된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 영상을 전송받아 조종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최근 ‘2023 남원 세계드론제전’에서는 FAI(국제항공연맹)에서 공인하는 ‘FPV 드론 레이싱’ 국제대회가 열렸으며, 여러 국가의 톱 선수들이 경쟁하면서 E-스포츠의 경계를 넘어 차세대 D-스포츠의 가능성과 그 미래를 전 세계에 알렸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