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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덕 “투썸플레이스, 가맹점주 울린 불공정…공정위 직권 조사해야”

- MMS 쿠폰 발행 이후 가격 인상 차액도…텀블러 할인 비용도 모두 전가
- 근접출점․원부자재 인상․일반 공산품 강제거래 등 가맹점 피해 지속

2023-09-21 17:50:17

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국회의원과 투썸플레이스 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윤영덕 의원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국회의원과 투썸플레이스 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윤영덕 의원실)
[로이슈 이상욱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광주동구남구갑)과 투썸플레이스 전국가맹점주협의회는 지난 19일 국회 소통관에서 ‘투썸플레이스 가맹사업법 위반 공정위 신고 기자회견’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썸플레이스는 CJ푸드빌에서 지난 2018년도부터 3년에 걸쳐 약 4500억에 사모펀드 엥커에쿼티파트너스에 매각됐다. 그 이후 2021년 11월 사모펀드 칼라일 그룹에 약1조원에 팔렸다. 이후 투썸플레이스 본사는 크게 성장했지만 가맹점의 수익은 본사의 과도한 착취로 인해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고 협의회는 밝혔다.
2018년을 기준으로 소비자 물가를 반영한 본사의 가맹사업관련 매출액은 2018년 2687억에서 2021년 3981억으로 가파르게 상승했다. 점포 수 역시 2018년 1067개에서 2021년 1462개로 증가했지만 가맹점주의 연평균 매출액은 2019년 542백만원, 2020년 504백만원, 2021년엔 489백만원으로 감소 추세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점주들은 이러한 본사의 약탈적인 이익 추구 행위 외에도 각종 불공정거래행위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본사에서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 쿠폰을 발행한 이후 가격이 인상되면 그 차액을 가맹점에서 부담토록 하고 있다. 또한 본사는 2018년 환경부와 일방적으로 협약을 맺은 후 텀블러 할인 비용 300원을 모두 가맹점에 전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탄산수·오레오 과자 등을 본사 아닌 곳에서 별도로 구입했다고 본사로부터 내용 증명을 받는 등 지속적인 압박을 받는다고도 말했다.

김광부 투썸플레이스 가맹점대표자협의회장은 "가맹 사업은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을 판매하는 것이고 수익성이 담보 돼야만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며 "본사는 가맹점을 자신들의 재무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이 아닌 동반 성장하는 파트너로 생각해 달라"고 주장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은 “사모펀드는 그 속성상 단기적 경영목표에 집중할 수밖에 없고 지속 가능한 가맹사업 모델 구축과는 거리가 멀다”며 “공정위는 사모 펀드가 소유한 가맹본사에 대한 직권 조사를 통해 거래 관행을 들여다보고 불공정거래행위가 있는지 집중적으로 조사를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윤 의원은 “불공정행위가 시정 될 수 있도록 국정 감사를 통해 사안을 면밀히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이상욱 로이슈(lawissue) 기자 wsl039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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