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의원 헌정대상은 국회 의정 감시 NGO인 법률소비자연맹이 1년 단위로 의원 의정활동을 객관적인 수치로 계량화하여 종합 평가해 수여하는 상이다. 법률소비자연맹은 전국 270여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국정감사NGO모니터단’의 주관 단체이다.
선정기준은 객관적 지표인 △본회의 개의‧속개‧산회 출석 체크 △상임위원회 출석 △법안투표율 △대안 반영 포함 통과된 법안 △대표 법안 발의 성적 △통과된 공동 발의 성적 △국정 감사 현장 출석 △국정 감사 성적 △대정부 질문 가점 △예결산특별위원회 가·감점 △윤리 특별위원회 감점 △비상설 특별위원회 활동 △상임위원회 소위원회 활동 등 12개 항목이다.
조승래 의원은 제21대 국회 들어 87건의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가운데 41건을 통과시켜 47%의 높은 입법 성공률을 기록했다.
이번 평가대상이 된 제21대 국회 3차년도엔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가 전략기술의 체계적인 육성 지원 근거를 마련한 제정법인 △국가전략기술 육성에 관한 특별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했으며, 카카오 먹통 사태 방지를 위해 온라인 서비스 재난 방지 대책을 마련한 △방송통신발전 기본법과 효과적인 공공와이파이 제공과 이용 활성화 지원을 위한 △공공와이파이법 등도 본회의를 통과하는 등 1년간 10건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조승래 의원은 "6회째 대한민국 헌정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의 삶을 개선 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도 밝혔다.
이상욱 로이슈(lawissue) 기자 wsl0394@daum.net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