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학생 스스로 궁금증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선생님·친구와 함께 답을 찾아가는 탐구 과정 속에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과 주도성을 갖출 수 있도록 이끄는 게 핵심이다.
이를 위해 학교별 교육과정 재량권을 확대한 학교 자율과정에 따라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넓힌다. 융‧복합 프로젝트와 깊이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수업과 평가도 설계‧운영할 계획이다.
중점 추진내용은 ▲학생의 학습 선택권 확대 ▲학습력을 키우는 수업과 평가 ▲우수 수업모델 발굴 및 수업 나눔 시스템 ▲교원 미래 수업역량 강화 등이다.
먼저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학생이 선택하고 만들어가는 경기도교육과정 운영 ▲초‧중‧고 학교급에 맞는 학교자율과정 확대 및 내실화 ▲학교-학교, 학교-지역을 연계하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학생의 학습력을 높이기 위해 ▲주제 중심의 융‧복합 프로젝트 확대 ▲토의‧토론 및 프로젝트 중심 수업과 논술형 평가 확산에 힘쓴다.
미래 교육환경에 맞는 수업모델 개발을 위해서는 ▲수업 성찰 및 수업 나눔 시스템 구축 ▲미래 수업과 평가 변화를 이끌 100인 포럼을 개최한다.
교사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학습력을 키우는 수업‧평가 설계 및 실행 전문가 과정 운영 ▲에듀테크 활용 맞춤형 수업과 평가 역량 강화 연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25개 교육지원청도 ▲지역별 빛깔 있는 수업나눔 한마당 운영 ▲지역 연계 학교 자율과정 기반 마련 ▲논술형 평가와 학습력을 키우는 교원 전문성 강화 연수를 도교육청-학교와 협력해 추진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 과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학생 주도적 성찰과 탐구에 기반해 이뤄졌던 학생 중심 수업과 평가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 며 “이제 ‘나와 우리의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수업과 평가’ 확대로 학생이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소통과 협력의 역량을 더욱 키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차영환 로이슈 기자 cccdh768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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