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산업일반·정책·재계

[산업 이슈] 두산퓨얼셀-코오롱글로벌, 바이오가스 활용한 수소연료전지 사업모델 개발 外

2023-03-22 15:13:06

[산업 이슈] 두산퓨얼셀-코오롱글로벌, 바이오가스 활용한 수소연료전지 사업모델 개발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두산퓨얼셀이 국내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 대응을 위해 주요 기업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간다.

두산퓨얼셀은 22일, 동대문 두산타워에서 코오롱글로벌과 ‘중장기 사업 및 협력분야 확대를 위한 기본합의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두산퓨얼셀 정형락 대표이사, 코오롱글로벌 김정일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두산퓨얼셀 관계자는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사업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라며 "두산퓨얼셀은 수소연료전지 공급, 장기유지보수(LTSA) 등을 담당하고, 코오롱글로벌은 연료 공급, EPC, 배관시설 확보 등을 수행한다"라고 전했다.

또한 양사는 사업에 필요한 제반 인허가, 기술 교류 등에도 협업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모델은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에서 불순물을 제거한 후 이를 천연가스(NG)와 혼용하여 수소연료전지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고효율 에너지 사업이다. 여기서 생산된 전기는 분산전원으로, 열은 인근지역 냉난방과 온수로 활용된다. 또한 수소, 전기, 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트라이젠을 설치해 궁극적으로 수소차 충전까지 가능하게 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코오롱글로벌이 하수처리장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상대적으로 사업화가 용이하며, 지역사회에서 발생되는 바이오가스를 친환경에너지로 사용함으로써 지자체, 기업, 지역주민들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사업모델이기 때문에 더 큰 의미가 있다.
◆올릭스, RNA 치료제 국제학회서 망막색소변성증 범용치료제 연구 성과 발표

RNA 간섭 기술 기반 혁신신약 기업 올릭스(226950) 이동기 대표이사가 이달 21-23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에서 진행되는 RNAi-Based Therapeutics Summit에 연사로 초청받아 자사의 RNA 플랫폼 기술 및 치료제 파이프라인 연구 현황을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대표는 '간 이외의 표적 장기에 대한 차세대 RNA간섭 치료제 전달법(Next-Generation Delivery Methods to Get RNAi Therapeutics Into Extrahepatic Tissues)'을 주제로 한 세션에서 자사의 안과 파이프라인 중 망막색소변성증(RP, Retinitis Pigmentosa) 치료제 프로그램인 ‘OLX304C’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MDS테크, Arm코리아와 공인 교육 파트너 현판식 개최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MDS테크는 Arm코리아(대표 황선욱)와 Arm 공인 교육 파트너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AATP는 Arm과 라이선스를 체결한 공인 파트너다. 높은 수준으로 Arm 아키텍처, 기술 등에 대해 이해하고 가르칠 수 있는 교육 센터이며 Arm이 승인하고 지원한다.
Arm은 저전력 고성능 아키텍처로 스마트폰, 가전, 자동차, IoT, 산업용 컨트롤러 등 전 산업 분야의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널리 활용하고 있다. 또 가상화, 클라우드 컴퓨팅 등에 적합한 저전력 서버로도 활용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