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정부부처·지자체

부산세관,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AEO) 공인증서 수여

2023-01-11 15:02:40

고석진 부산본부세관장이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에 공인증서를 수여하고 기념촬영.(사진제공=부산본부세관)이미지 확대보기
고석진 부산본부세관장이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에 공인증서를 수여하고 기념촬영.(사진제공=부산본부세관)
[로이슈 전용모 기자] 부산본부세관(세관장 고석진)은 1월 11일 오후 2시에 열린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AEO) 공인증서 수여식에서 관세청의 심의를 거쳐 공인을 획득한 현대위아㈜ 등 14개 기업에 AEO공인증서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는 현대위아㈜, 해성디에스 주식회사, 동양메탈공업㈜, 도암글로벌해운 주식회사, 주식회사 팍스로지스틱스, ㈜이넥스해운항공, 한진지엘에스 주식회사 총 7개 기업이 신규공인됐다.
㈜대신운송, 세방익스프레스㈜, 주식회사 나루 인터내셔날, 장금상선㈜, 부산신항만주식회사, 람세스물류㈜, 유진금속공업㈜ 총 7개 기업이 재공인됐다.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는 2005년 세계관세기구(WCO)를 중심으로 국제사회가 채택한 민관협력제도로 세관당국으로부터 안정성을 공인받은 업체를 의미한다.

우리나라 관세청은 수출입관련 기업의 법규준수, 내부통제시스템, 재무건전성, 안전관리 적정성을 심사 후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AEO)로 공인하고 있다.

AEO로 선정된 기업은 서류제출 생략, 수출입 검사비율 축소 등 통관절차상 혜택과 관세조사의 면제, 과태료 경감 등 다양한 관세행정상의 혜택을 받는다.
또한 AEO기업에는 세관의 기업상담전문관(AM)이 지정되어 관세행정 전반에 걸친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AM(Account Manager)은 AEO업체의 내부통제 시스템을 개선하고 법규준수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협력파트너로 지정된 세관공무원을 말한다.

고석진 부산세관장은 “원자재 가격 급등, 물가상승, 금리인상 등으로 올해 세계경제는 경기침체 가능성이 크고 수출은 WTO체제가 약화되고 보호주의가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AEO 공인은 기업들의 경쟁력이 될 수 있어, 부산세관은 앞으로도 글로벌 무역의 최전선에서 노력하시는 기업에게 힘을 보태어 드리겠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