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최영록 기자] 동국제강이 임직원 업무 효율 향상 및 업무 만족도 개선을 위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도입했다.
RPA는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가 자동 처리하는 기술로, 동국제강은 사내외 시스템의 데이터 등록, 일일 현황보고 등 규칙 기반 반복 수행 업무를 자동화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판단, 이번 RPA 도입을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동국제강은 이번 RPA 도입으로 매월 전 사업장에서 진행되는 매입·매출 부가세 신고 대상 검증 업무, 해외 각국으로 수출 시 국가별 조건에 따른 증명서, 신고서 등 등록 업무, 각종 일일보고서 작성 등 약 20개의 업무를 자동화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이번 RPA 도입으로 반복적이고 시간이 오래되는 업무를 로봇이 처리하게 함으로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올해 재경, 물류 등 분야에 RPA를 우선 도입하고, 프로세스를 고도화해 2025년까지 각 사업장 및 영업, 구매 등 전사 확대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RPA는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가 자동 처리하는 기술로, 동국제강은 사내외 시스템의 데이터 등록, 일일 현황보고 등 규칙 기반 반복 수행 업무를 자동화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판단, 이번 RPA 도입을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동국제강은 이번 RPA 도입으로 매월 전 사업장에서 진행되는 매입·매출 부가세 신고 대상 검증 업무, 해외 각국으로 수출 시 국가별 조건에 따른 증명서, 신고서 등 등록 업무, 각종 일일보고서 작성 등 약 20개의 업무를 자동화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이번 RPA 도입으로 반복적이고 시간이 오래되는 업무를 로봇이 처리하게 함으로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올해 재경, 물류 등 분야에 RPA를 우선 도입하고, 프로세스를 고도화해 2025년까지 각 사업장 및 영업, 구매 등 전사 확대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