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대통령실·국회

국회, 제3차 AIPA-PFSALW 소형무기 세미나 참석

2022-06-07 21:51:58

[로이슈 전여송 기자] 대한민국 국회는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되는 '제3차아세안의회연맹(AIPA)-소형무기의회포럼(PFSALW)'에 대표단으로 박재호 의원(더불어민주당)과 조은희 의원(국민의힘)이 참석한다고 7일 밝혔다.

국회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 ‘연결하기 : 의회의 국제적 절차 참여와 행동을 통한 여성·평화·안보, 소형무기 불법거래 방지를 위한 유엔 행동계획(UN PoA), 2030 의제 이행 추진’과 ▲ ‘국제 안보 위협 축소 : 무기거래조약(ATT) 보편화 및 이행을 위한 글로벌 의회 행동 중 아시아·중남미·중동 국가 의원의 역할 확대’라는 두 개의 대제 아래 2부로 구성된다.

또한 ▲ 소형무기 불법거래 방지를 위한 유엔 행동계획(UN PoA) ▲ 여성·평화·안보(WPS) 아젠다 ▲ 2030 의제 ▲ 무기거래조약(ATT)의 이행을 위한 의회의 역할 등을주요 의제로 해 9개의 세부 세션*이 개최된다.각 세션은 주제별로 유관기관 전문가, 참석 대표단 의원 등의 주제 발제와 이에 대한 참석자들의 토론, 질의 및 답변 형식으로 진행된다.

대한민국국회 대표단은 ▲ 소형무기 불법거래 실태를 점검·진단하고 그 확산 방지를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 여성·평화·안보에 관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 1325호 이행을 위한 대한민국의 노력을 소개하는 한편, ▲ 각국 의회 대표단과 협력을 도모하는 등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한편, 'AIPA-PFSALW 소형무기 세미나'는 아세안 지역 의원들과 소형무기 관련 폭력 방지 및 축소에 관해 논의하고 유엔 차원의 소형무기 불법거래 방지 노력을 정치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마련된 회의로, 2018년 AIPA 회원국 의원 간 회의로 시작해 2021년부터는 AIPA 옵서버국 의원도 참여하는 회의로 확대됐으며, 대한민국 국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동 회의에 참석한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