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산업일반·정책·재계

남동발전, 관세청과 업무협약통한 관세행정 협력 강화

2020-02-18 18:41:35

center
한국남동발전은 18일 관세청, 6개 에너지 공기업과 함께 관세행정을 주제로 간담회를 갖고,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AEO) 공인 및 중소 수출기업 AEO 공인획득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남동발전
[로이슈 전여송 기자]
한국남동발전은 18일 서울 중구 힐튼 호텔에서 관세청, 6개 에너지 공기업과 함께 관세행정을 주제로 간담회를 갖고, 이 자리에서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AEO) 공인 및 중소 수출기업 AEO 공인획득 지원 업무협약’도 체결했다고 밝혔다.

남동발전에 따르면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AEO)란 안전관리기준 등 일정 공인요건 충족 시 신속통관 등 관세행정 상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이번 간담회는 관세청이 수출입 규모가 큰 에너지 공기업과 협력관계를 강화시키고, 업계 건의사항을 청취하여 관세 행정을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다.

참석기관들은 이 자리에서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AEO) 제도를 비롯한 관세청의 정책을 공유하고, 에너지 공기업의 건의사항 및 관세행정 협력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이번 협약을 통해 관세청은 공기업의 AEO 공인을 지원하기로하였으며, 한국남동발전은 협력사 및 관할 지역 기업 등 중소수출기업의 AEO 공인 획득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남동발전이 AEO 공인을 받게 되면 수출입 규모가 큰 에너지산업 분야에 ‘안전한 무역 공급망 구축’과 ‘성실한 납세 문화 기반’을확보할 수 있으며, 관세청의 납세도움 정보와 매년 자체평가 등을 통해 기업 경영 리스크를 감소시켜 안정적 경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은 “AEO 뿐만 아니라, 수입세액정산제,납세도움정보시스템, e-CO발급교환서비스 등 관세청의 정책들을 많은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실무회의를 통해 주요사안들을 공유하고 리스크를 관리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