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체육관광부와 콘진원이 개최하는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2019년 결산과 2020년 전망’ 세미나에서는 올해 콘텐츠산업을 아우르는 핵심 주제와 주요 키워드 발표가 이뤄진다. 2019년 콘텐츠산업의 5대 핵심 주제는 ▲변화 ▲대세 ▲확장 ▲글로벌 ▲진흥이다.
첫 번째 주제 ‘변화’는 ▲방송사의 OTT 합작법인 설립과 글로벌 OTT와의 협업 ▲보고 싶은 콘텐츠가 있는 OTT를 찾아 이동하는 콘텐츠 유목민 ▲OTT와 차별화된 체험형 영화 관람의 확산 등 콘텐츠가 비즈니스와 소비 혁신의 기준이 되는 흐름에 주목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대세’는 ▲밀레니얼이 제작하는 90년대 소재의 콘텐츠 ▲소비자가 주도하는 능동적인 복고 붐 ▲다시 주목받는 90년대~2000년대 초의 한국형 ‘콘텐츠 클래식’ 등 밀레니얼 세대의 주도로 재편되는 콘텐츠시장을 조명한다고 전했다.
‘확장’에서는 ▲드라마 '열혈사제'와 같은 장르물의 인기 ▲IP 활용 장르의 범위 확장 ▲장르를 넘나드는 콘텐츠 제작인력의 영역 확장 등 ‘원천스토리의 다양한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슈퍼 IP’에 주목한다.
‘글로벌’은 ▲한일 외교 갈등 등 한류 확산에 부정적 영향을 준 위기요인 ▲높은 완성도의 콘텐츠와 성숙한 글로벌 팬덤으로 상승한 한류의 기초체력 ▲현지와의 협업, 글로벌 팬덤과의 교류로 진화하는 한류의 새로운 트렌드 등에 집중한다고 알려졌다.
마지막으로 ‘진흥’에서는 ▲중소 콘텐츠기업 특화 정책금융의 확대 ▲실감콘텐츠산업 성장 환경 조성 및 규제 혁신 ▲저작권 보호 범위의 확장 등 콘텐츠 창작자와 기업을 지원하고 응원하는 다양한 정책과 규제 혁신을 다룬다고 전해졌다.
한편, 2020년 콘텐츠산업을 전망하는 주요 키워드는 세미나 당일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온오프믹스를 통해 누구나 사전 등록할 수 있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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