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반·정책·재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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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미국 뉴센추리에 콜드체인 물류센터 구축
CJ대한통운은 미국 뉴센추리(New Century) 지역에 냉장, 냉동 제품 물류에 특화된 콜드체인(Cold Chain) 물류센터를 구축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센터는 2만 7034㎡(8,178평) 규모로 조성되며 오는 2025년 3분기부터 운영될 예정이다.CJ대한통운에 따르면 콜드체인 물류센터가 본격 가동될 시 미국 전역의 85% 지역에 이틀 내 운송이 이뤄질 수 있다. 센터 인근 6㎞에 고속도로가 이어지고 20㎞ 이내에 미국 대규모 화물 철도 회사인 BNSF의 대륙횡단선이 위치하고 있어 철도와 연계한 장거리 운송이 용이하다. 고속도로, 철도, 항공 등 다양한 운송수단들이 복합적으로 연계될 경우 미국 내륙뿐 아니라 국경을 넘는 운송에서도 물류 효율성이 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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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권오갑 회장, 한국외대 명예박사 학위 수여
권오갑 HD현대 회장이 한국외국어대학교(이하 한국외대)로부터 명예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일 HD현대에 따르면 지난 17일 한국외대 서울캠퍼스 국제관에서 열린 학위 수여식에는 박정운 한국외대 총장, 오연천 울산대학교 총장, 김도연 전 교육부장관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한국외대는 권오갑 회장이 기업의 최고 경영자로서 경쟁력 확보를 통해 국가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나눔문화를 확산해 온 공로를 인정해 이번 학위 수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권오갑 회장은 1978년 HD현대중공업에 입사한 이래 서울사무소장, HD현대오일뱅크 대표이사, HD현대중공업 대표이사 등을 역임하며 HD현대를 기술 중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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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스퀘어 드림어스컴퍼니, 1분기 매출 632억원…“전반적 감소”
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가 지난 16일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2024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32억원, 영업손실 2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실적은 소폭 감소했다.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MD 사업이 성장을 견인했지만 플랫폼 매출이 줄어들며 전체 매출액이 감소했고, 비용 효율화를 통해 판관비 규모를 전년 대비 축소했으나,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했다고 드림어스컴퍼니는 설명했다.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 김동훈 대표는 “AI 기술 개발을 통한 플로 서비스의 차별화 및 IP 기반의 음원·음반 유통, MD 사업의 성장세 등을 이어나가는 동시에 IP와 플랫폼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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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 日 교세라와 “생산혁신 통한 초격차 경쟁력 확보”
한화오션(대표이사 권혁웅 부회장)이 일본의 ‘교세라’와 손잡고 조선업 맞춤 경영시스템을 도입해 생산혁신을 통한 초격차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한화오션은 지난 16일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교세라와 조선업 특화 경영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생산, 설계, 원가관리 등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공동 태스크 포스(TF)팀을 신설,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한다고 17일 밝혔다.이를 통해 한화오션은 조선업 최초로 ‘아메바 경영시스템’을 도입하고 전 구성원이 회사의 주인이라는 경영 마인드와 원가절감 문화를 정착해 생산혁신을 주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한화오션은 교세라와 협업해 생산 전 분야에 걸쳐 조직별 손익관리 체계를 적용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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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스퀘어, 2024년 1분기 연결 매출 4,983억 기록
SK스퀘어는 2024년 1분기 실적이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4,983억원, 영업이익 3,238억원, 순이익 3,333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SK스퀘어 관계자는 "SK하이닉스 등 포트폴리오 회사의 실적 개선으로 지분법손익 총 3,874억원이 연결실적에 반영됐으며,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하며 실적 턴어라운드를 이뤄냈다"라고 전했다. 이어 "올해 제3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밝힌 1,000억원의 자사주 매입을 지난 4월 중 19 영업일 만에 모두 완료하며 적극적인 주주환원 행보를 보였다"라며 "매입한 자사주는 추후 이사회를 통해 소각 결의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SK스퀘어는 2021년 11월 출범 이후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꾸준히 실행하며 SK스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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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유럽서 친환경·디지털 新기술 선봬
삼성중공업이 2년 연속 유럽에서 기술 로드쇼를 개최하고 최신 친환경·디지털 조선해양 기술을 선보였다. 삼성중공업은 현지시간 15일 그리스 아테네 인터컨티넨털 호텔에서 ‘2024 Samsung Technical Seminar in Athens’를 개최하고 ‘NET ZERO’ 달성을 위한 신제품과 AI기반 디지털 선박 기술을 공개했다.이번 아테네 기술 로드쇼에서 삼성중공업은 미래형 LNG운반선과 연료전지 암모니아 운반선,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 등 친환경 신제품을 소개했다.삼성중공업에 따르면 미래형 LNG운반선은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공기저항저감 장치(SAVER WIND)와 풍력 추진장치(WAPS : Wind Assisted Propulsion System)를 설치하고 조타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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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L만도–카카오모빌리티, ‘자율주행 주차로봇 서비스’ 상용화 협약
HL그룹 EV∙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 HL만도와 카카오모빌리티, 케이엠파킹앤스페이스 등 3사가 공동 TFT를 구성, 차세대 파킹 토탈 서비스 대중화에 박차를 가한다. HL만도는 지난 13일 판교 넥스트 엠(M)에서 HL만도 CEO 조성현 부회장, HL만도 *MSTG 총괄 최성호 부사장, 우경호 전무,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 케이엠파킹앤스페이스 김태성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주행 주차로봇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HL만도에 따르면 이번 협약의 핵심은 파킹 토탈 솔루션 구축이다. HL만도는 주차로봇 파키(Parkie), 카카오모빌리티는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기반 관제시스템을 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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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 람사르 습지 부안 갯벌에 ‘블루카본’ 심다
GS칼텍스(대표이사 허세홍 사장)는 역점을 두고 추진중인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과 사회공헌을 연계해 갯벌의 소중한 가치를 알리는 갯벌 생태계 보존 캠페인과 탄소저감 봉사활동에 앞장선다. GS칼텍스는 지난달 1일부터 갯벌 생태계를 보존하는 ‘한평生 갯벌기부 : 착한 알박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캠페인은 한 사람이 갯벌 1평을 구입하고, 구입한 갯벌을 지분등기 하여 평생 소유함으로써 사유지 갯벌의 난개발을 저지하는 활동과 갯벌에 염생식물 을 심는 봉사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이번 캠페인에는 GS칼텍스 임직원과 가족 345명이 참여하여, 각자 구입한 갯벌 1평에 대한 지분등기 절차를 진행중이다.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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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그룹, 임대주택 운영관리 전문회사 ‘KT리빙’ 사명 변경
KT그룹의 임대주택 운영관리회사 KD리빙(KD Living, 대표이사 김환서)이 ‘KT리빙(KT living)’으로 사명을 바꾸며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KD리빙은 지난달 29일에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명을 ‘KT리빙’으로 변경하고 10일 법원 등기를 완료하였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명 변경을 통해 KT리빙은 부동산사업자의 중요한 가치인 “신뢰”를 KT 이미지, 브랜드를 통해 확보하고, KT그룹내 부동산 Value-Chain(금융-개발-운영)을 완성하고 가치 제고에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업계 최고수준의 운영역량을 기반으로 입주고객에게 안정감과 만족감을 제공하고 부동산 자산가치 향상을 위한 전문 운영회사로서 자리매김을 확고히 하여 향후 BM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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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고용부, ‘안전문화 확산·임금체불 근절’ 협약
코오롱글로벌(대표이사 사장 김정일)은 14일 과천 코오롱타워 사옥에서 고용노동부 중부지방고용노동청(청장 민길수)과 함께 ‘안전한 일터 조성 및 임금체불 근절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중부지방고용노동청 민길수 청장과 코오롱글로벌 김정일 대표이사 사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코오롱글로벌과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문화 강화, △건설현장 근로자 임금체불 근절 등 민관 합동 모범사례를 만들고 이를 지역사회에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중대재해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협력업체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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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시스템, 유럽 방산기업에 전투기용 AESA 레이다 안테나 수출
한화시스템은 유럽의 대표적 항공우주∙방산 기업인 레오나르도와 ‘경공격기(Light Combat Aircraft) AESA 레이다’ 안테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금번 계약에 따라 한화시스템은 레오나르도사에 AESA 레이다 핵심 장치 수출·공급을 시작하며, 양사는 해외 수출용 경공격기 AESA 레이다를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화시스템이 ▲안테나(AAU, AESA Antenna Unit) 개발·제조를 맡아 내년 9월부터 레오나르도에 수출·납품하고, 레오나르도는 ▲신호처리장치 ▲전원공급장치 ▲냉각장치를 제조·통합해 오는 2026년부터 경공격기용 AESA 레이다 완성품을 생산할 계획이다.국방과학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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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동나비엔, NBCI 가스보일러 부문 1위 차지
경동나비엔이 한국생산성본부(Korea Productivity Center, KPC)가 주관하는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ational Brand Competitiveness Index, 이하 NBCI)에 가스보일러 부문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경동나비엔 관계자는 "NBCI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형성된 인지도 및 충성도, 이미지, 관계 구축, 구매의도 등의 가중치 합을 100점으로 환산해 브랜드 경쟁력을 산출한 지수를 뜻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라는 기업비전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과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제품을 통해 고객에게 쾌적함을 선사해왔다"라며 "대표적으로 1988년 아시아 최초로 콘덴싱보일러를 개발하고 대중화를 이끌었으며,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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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티앤씨, ’기저귀용 스판덱스’ 글로벌 생산 체제 구축 계획 발표
효성티앤씨가 내년 2월까지 인도와 튀르키예 스판덱스 공장에 중합 공정 등 설비를 확충해 기저귀용 스판덱스의 글로벌 현지 생산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효성티앤씨 관계자는 "이번 투자는 인도 내수 시장을 비롯해 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 글로벌 시장의 기저귀용 스판덱스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는 데 대한 공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현재 연산 7만 3,000톤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고 있는 인도와 튀르키예 생산 공장을 증설해 2026년까지 기저귀용 스판덱스 생산량을 총 1만1,000톤 늘릴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투자로 효성티앤씨는 국내 구미와 중국 주하이, 자싱 등 일부 공장에만 생산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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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케미칼, 글로벌 ESG 평가서 최고 등급 획득
HD현대케미칼(대표 고영규)이 글로벌 ESG 평가기관인 에코바디스로부터 플래티넘 메달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플래티넘 메달은 평가 대상 기업 중 ‘상위 1%’에게만 수여하며, 국내 정유 및 석유화학사 중 플래티넘 등급 획득은 HD현대케미칼이 최초다. 에코바디스는 전 세계 175개국, 10만 개 이상의 기업의 글로벌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기관이다. 총 4가지 분야(환경, 윤리, 노동&인권, 지속 가능한 조달)를 평가하며 총점에 따라 4가지 등급(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을 부여한다.HD현대케미칼은 전체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취득했다. 특히 재생 원료 도입과 친환경 인증(ISCC PLUS) 사업 노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HD현대케미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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팅크웨어, 1분기 매출 963억원·영업이익 49억원 ‘큰 폭 성장’
팅크웨어는 14일 1분기 실적 공시를 통해 연결 기준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963억원,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성장한 49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실적에 대해 팅크웨어는 ▲로봇청소기(로보락)에 대한 견고한 수요 및 라이펀과 같은 신제품에 대한 인지도 확대 ▲지도 플랫폼 고객사 증가 및 수익구조 다변화 등이 실적 성장을 주도했다고 자평했다.팅크웨어 관계자는 “당사는 올해 로보락 및 라이펀 등 플래그쉽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전 연령대의 소비자에게 제공하고자 백화점 등 오프라인 시장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EU의 차량안전장치 의무 설치 법제화에 따른 글로벌 블랙박스 시장 확장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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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유통, 부산역 '캐치!티니핑' 테마파크 성료
캐치! 티니핑 캐릭터로 꾸며진 부산역 팝업존이 하루 평균 10만명 방문 기록을 세우고 성황리에 종료됐다.모빌리티 서비스 리딩 기업 코레일유통(대표 김영태)이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부산역 2층 맞이방에서 '티니핑 인 부산' 테마 팝업존을 운영해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고 13일 밝혔다.팝업존 운영 기간 중 일평균 10만명, 총 120만명의 고객들이 해당 공간을 찾았다.티니핑 인 부산은 코레일유통이 인기 애니메이션 캐치!티니핑 제작사인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티니핑 캐릭터로 꾸민 미니 테마파크 형태의 팝업존이다.티니핑 팝업존에는 대형 티니핑 캐릭터 인형과 아이스크림카 등을 배치해 애니메이션 속 티니핑월드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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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우주의 조약돌’ 3기 모집
한화 ‘스페이스 허브(Space Hub)’와 KAIST가 공동 개발한 경험형 우주 교육 프로그램 ‘우주의 조약돌’이 ‘지구의 미래를 위한 우주 기술’을 주제로 3기 교육을 시작한다.한화 관계자는 "우주에 관심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한국판 NASA 우주학교’를 운영해 우수 인재들을 발굴 및 육성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대한민국 우주산업 경쟁력을 키운다는 취지다"라고 전했다. 이어 "한화 스페이스 허브는 6월 7일까지 ‘우주의 조약돌’ 3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페이스 허브’는 ㈜한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등 한화그룹 우주 계열사들의 역량을 한 데 모은 한화 우주사업 협의체다.‘우주의 조약돌’은 우주에 관심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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