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정부부처·지자체

인천시, 자동차세 연납 신청 접수…1월 납부 시 최대 5% 공제

1월 1일 기준 등록 차량 대상, 온라인·방문 신청 모두 가능
연납 후 매각·폐차 시 남은 세액 환급, 타 지역 이전에도 혜택 승계

2026-01-15 14:11:15

자동차세 연세액 납부 관련 홍보사진 / 인천시청
자동차세 연세액 납부 관련 홍보사진 / 인천시청
[로이슈 차영환 기자] 인천광역시는 시민들의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자동차세 연세액을 미리 납부하면 일부 세액을 공제해 주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내달 2일까지 접수한다고 15일 밝혔다.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정기분으로 부과되지만, 1월에 연세액을 한 번에 납부하면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올해 1월 연납 시 2월부터 12월까지 해당 세액의 5%가 공제되며, 연간 총세액 기준으로 약 4.6%의 할인 효과가 적용된다.

신청 대상은 2026년 1월 1일 기준 인천시 등록 차량 소유자로, 군·구 세무부서 방문, 전화, 위택스 누리집, ‘스마트 위택스’ 앱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존 연납 이용자는 별도 신청 없이 공제 금액이 반영된 고지서를 받게 된다.

연납 고지서를 받고 기한 내 납부하지 못해도 불이익은 없으며, 6월과 12월 정기분으로 납부하면 된다. 또한, 연납 후 차량을 매각·폐차하거나 주소지를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도 남은 기간 세액은 일할 계산 후 환급되며, 혜택은 그대로 승계된다.

김범수 인천시 재정기획관은 “자동차세 연납 제도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절세 수단”이라며 “많은 시민이 제도를 활용해 세금 부담을 줄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차영환 로이슈 기자 cccdh7689@naver.com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