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는 납세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납부유예 ▲분할납부 ▲주택담보노후연금보증감면 등 다양한 납세편의 제도를 적극 홍보했다. 이로 인해 신청 건수가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주택분 과세표준 상한제가 2년 연속 적용되면서 경감분이 올해 이월·반영돼 재산세 인상률이 높아진다는 점을 주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는 25개 동 주민자치위원회와 통장협의회를 통해 안내문을 배포하고 설명회를 열어 공감세정을 실현했다.
아울러 납기내 징수율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알림 서비스를 적극 활용했다. 전자고지 오류 및 반송분에 대해 카카오톡 모바일 고지서 5,621건을 3차례 발송했고, 납부기한 직전에는 미납자 4만 7,050명에게 알림톡을 전송해 납부를 독려했다. 이를 통해 납부 지연으로 인한 가산세 발생을 사전에 예방했다.
주민과 기업인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세무상담도 진행 중이다. 구는 지난 6월 도곡초여름피크닉 축제를 시작으로 12월까지 총 6차례 ‘찾아가는 세무상담회’를 운영한다. 상담회에서는 세무 전문가가 1:1 무료 상담을 제공하며, 개포시장(9월 4일), 창업가거리(9월 25일), 메타세쿼이아 거리(9월 27일), 구민화합축제(10월 18일), 역삼2동 축제(10월 30일), 코엑스 중소기업 지방세 설명회(10월 31일) 등에서 이어진다. 또한 재건축 단지 신규 입주자를 대상으로 한 취득세 설명회를 열어 납세자가 이해하기 쉬운 세무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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