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IT이슈] 코나아이, 올해 2분기 매출액 822억…”전년대비 21% 증가” 外

2023-08-09 10:02:12

[IT이슈] 코나아이, 올해 2분기 매출액 822억…”전년대비 21% 증가”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코나아이(대표 조정일)는 연결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이 82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3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4% 감소했다고 9일 밝혔다.

다만, 영업이익은 올해 1분기 대비 28% 상승하면서 전년도 하반기 신규 사업 투자로 인한 영업이익 부진에서 벗어날 전망이다.
코나아이는 2분기 실적과 관련해 디지털ID 사업의 일본 및 신규 수출 지역 진출에 따른 공급 확대로 IC칩 및 스마트카드 판매가 증가했고 판매자 중심의 시장 구조 개편으로 인한 수익 구조 개선이 지속된 가운데 메탈카드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수출 호조가 더해져 2분기 연속 매출 및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모빌리티 부문에서도 부산 등에서 택시 앱미터기 공급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약 140억 원의 기기 판매 매출이 발생하면서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디지털ID 사업의 매출 성장으로 2022년 하반기부터 지역사랑상품권 시장 축소 영향에 따른 플랫폼 매출 부진을 완전히 상쇄하였으며, 울산 등 신규 지자체로 지역사랑상품권 운영 지역을 넓히면서 플랫폼 사업 또한 캐시카우로서의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2023년 하반기 전망과 관련해서 코나아이는 자동차용 e hi-pass칩 등 금융 외 개인인증이 필요한 분야로 디지털ID 사업 분야를 확장하고 신규 해외시장 개척이 본격화되면서 관련 매출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인천, 대구, 광주 등 택시 앱미터기 설치 지역 확대를 통한 앱미터기 판매 매출 및 수수료 매출 증가, 지역사랑상품권 신규 지역 운영으로 인한 안정적인 매출 발생 등을 통해 올해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나아이 조정일 대표는 “올해 코나아이 성장의 중심은 디지털ID 사업이 될 것”이라며 “작년 하반기 택시 앱미터기, e hi-pass칩 등에 대한 집중투자가 금년 실적 성장의 결실로 이어진 것처럼, 올해 집중투자한 코나플레이트, 블록체인, MVNO사업이 내년 이후 코나아이가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며,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밀리의 서재, 책과 함께 떠나는 여행 지원금 이벤트 진행

밀리의 서재(대표 서영택)는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밀리의 서재 회원에게 여행 지원금을 지원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밀리의 서재 직원들의 ‘밀리 투어’ 경험을 밀리의 서재 회원들과 함께 나누고자 ‘밀리가 해외여행 보내 드려요!’라는 타이틀로 8월 20일까지 진행된다.

‘밀리 투어’란 매년 밀리의 서재 직원들끼리 가고 싶은 여행지를 다녀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내 복지 프로그램이다. 올해 진행한 ‘밀리 투어’는 제주도, 보라카이, 오키나와, 시드니, 바르셀로나 등으로 다녀와 사기 진작은 물론 휴식과 함께 직원들 간의 유대를 더욱 다질 수 있었다.

밀리의 서재는 이번 이벤트를 밀리 회원을 위한 ‘밀리 투어’로 기획하고, 회원들 본인이 원하던 여행 장소에서 읽고 싶은 책을 읽으며 평소 꿈꿔왔던 독서 판타지를 충족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지원서를 제출하고, 이벤트 포스트 하단에 가고 싶은 여행지와 읽고 싶은 책을 댓글로 남기면 된다. 지원서에는 여행지에서 읽고 싶은 책과 여행의 컨셉, 일정 및 여행지를 간단히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고위드·비즈니스캔버스 웨비나 통해 "현금 관리한 스타트업이 성장곡선 그린다" 강조

'고위드(대표 김항기)'와 초기 사업을 위한 경영 계획 솔루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타입드 파이낸스'를 개발한 벤처기업 '비즈니스캔버스(대표 김우진)'이 8일 "똑똑한 현금관리, 설레는 성장곡선"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웨비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위드와 비즈니스캔버스가 공동으로 기획한 이번 웨비나는 매출 성장과 비용 관리에 대해 고민하는 창업자 및 스타트업 관계자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공동의 취지로 마련됐다.

2개의 세션과 질의 응답시간까지 총 3부, 약 150분가량 진행된 이번 웨비나는 2023년 상반기에만 전년 대비 매출이 7배 성장한 비즈니스캔버스의 경험담과 그동안 7,000여 개 스타트업의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개선한 고위드의 재무 컨설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